공익법센터 집회시위 2016-10-11   977

[함께해요] 고(故)백남기 농민 ‘애도와 추모의 벽’ 에 하고 싶은 말을 남겨요

20161012_고(故)백남기 농민 ‘애도와 추모의 벽’

2016. 10. 12. 보신각 앞 공원에 설치된 고 백남기 농민 ‘애도와 추모의 벽’ <사진=참여연대>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0월 12일부터 11월 14일까지 서울 종로구 보신각에 고 백남기 농민의 ‘애도와 추모의 벽’을 운영합니다.

<평화의 소녀상> 작품 작가인 김서경․김운성 작가가 제작한 추모의 벽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까지 갈 수 없는 시민들이 추모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종각 근처를 지나시다 한번쯤 들러서, 하고 싶은 말, 다짐의 말, 추모의 말 등 고백남기 농민에 대한 마음을 남기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지방에 계시거나, 종각까지 오시기가 여의치 않으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메시지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아래 댓글로 남겨 주시면, 추모의 벽에 대신 붙여드립니다. #고백남기추모의벽 

 

 

* 설치 기간 : ~2016년 11월 14일까지

* 추모의 벽 위치 : 서울 종로구 보신각

* 오시는 길 ; 1호선 종각역4번 출구

 

 

 

 

고(故) 백남기 농민 ‘애도와 추모의 벽’ 설치

생명과 평화를 사랑했던 한 농민에게 가해진 국가폭력, 애도의 시간조차 허락하지 않는 권력의 무자비함에 맞서는 시민들의 추모의 장소 될 것

 

기간 2016. 10.12 ~11.14

장소 보신각(종각)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오늘(10/12)부터 종각 앞 광장에 고 백남기 농민의 죽음을 슬퍼하고 애통해 하는 시민들의 ‘애도와 추모의 벽’을 설치하여 한 달간 운영합니다. ‘애도와 추모의 벽’은 <평화의 소녀상> 작품 작가인 김서경․김운성 작가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이들 단체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까지 갈 수 없는 시민들이 추모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모의 공간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백남기 농민의 죽음은 명백히 국가폭력에 의한 것이지만 지금까지 그 어느 누구도 책임은커녕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물대포를 쏘도록 명령한 자들을 기억하고, 책임져야 하는 자들이 마땅히 책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추모와 애도의 벽을 세우며

 

 

삼가 고(故)백남기 농민의 명복을 빕니다.
아울러 깊은 슬픔에 빠져있는 유족에 심심한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생명과 평화의 일꾼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직사 물대포에 쓰러져 317일간의 사투 끝에 지난 9월 25일 끝내 운명을 달리하신지 보름이 넘었습니다. 

여기 모인 우리 모두는 고백남기 농민의 죽음에 깊은 슬픔과 애통함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젊어서는 불의에 맞서고, 고향으로 돌아가서는 한알 두알 밀알을 뿌리며 몸소 생명과 평화의 싹을 틔웠던 농민을,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국가폭력이 앗아갔기 때문입니다.

 

백남기 농민의 죽음은 명백히 국가폭력에 의한 것입니다. 이는 작년 11월 14일 사고현장을 촬영한 언론사의 영상자료에 의해서도 명백히 드러날 뿐 아니라 지난 9월 12일 국회 청문회 그리고 9월 29일 등 경찰청 국정감사에서도 확인된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사건이 발생할 당시 정책적 결정 책임자였던 강신명 전 경찰청장, 현장 상황 총지휘자였던 구은수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 및 살수명령을 내린 신윤균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제4기동단장 중 그 어느 누구도 책임을 지기는커녕 사과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분노합니다.

슬퍼할 시간조차 허락하지 않는 이 정권의 무자비함에 분노합니다. 

“경찰의 손에 돌아가신 고인의 시신에 다시 경찰의 손이 닿게 하고 싶지 않다”는 유족들의 간곡한 호소에도 경찰과 검찰은 부검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사고 직후 도착한 응급실에서 물대포 직사살수에 의한 두개골 골절과 외상성 뇌출혈(급성 경막하출혈)이라고 확인했음에도, 서울대병원이 작성한 사망진단서도 ‘원 사인’은 외상성 뇌출혈(급성 경막하출혈)로 밝히고 있음에도, 진실이 드러나길 원치 않는 사건의 가해자들은 국가폭력에 의한 사망이라는 사안의 본질을 가리기 위해 지금도 부검을 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찰과 검찰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유족이 원치않은 부검으로 또 한번 망자를 모욕하여 유족을 참담하게 만들 것이 아니라 깊은 반성과 사죄여야 마땅합니다. 그럼에도 9월 12일 국회 청문회에서 강신명 전 청장은 “사람이 다쳤거나 사망했다고 해서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조차 거부한 경찰에, 그리고 작년 11월 유족의 고발이 있은지 11개월이 넘어가는 지금까지 사실상 수사를 멈춰버린 검찰에 우리가 기대할 것은 없는 듯합니다. 엄연한 폭력의 가해자가 스스로를 조사하고 스스로에게 책임을 지울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을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경찰이 거부하고, 검찰이 회피하고 있는 이 사건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조속히 특별검사를 임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우리는 국가폭력, 물대포에 스러진 고 백남기 농민을 애도합니다. 

 

우리들은 슬픔과 애통함을 함께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여기 추모의 벽 앞에 서 있습니다.

오늘부터 여기 세워진 애도의 벽에 고 백남기 농민을 추모하면서, 그분을 쓰러뜨린 물대포를 기억하고, 물대포를 쏘도록 명령한 자들을 기억하고 그리고 마침내 책임져야 하는 자들이 마땅히 책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을 것입니다. 

2015년 11월 14일 바로 그날, 밥쌀용 쌀수입을 반대하고 대통령에게 쌀값 21만원 공약을 지키라고 요구하는 맨몸의 백남기 농민에게로 향했던 물대포는 언제든 우리에게로 향할 수 있습니다. 책임을 묻지 않는 국가폭력은 언제든 반복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가 바로 백남기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애도와 추모의 시간을 통해 고 백남기 농민의 삶과 죽음이 우리에게 던진 메시지를 되새기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10월 12일  고백남기 농민을 애도하는 시민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