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사회연구소 62차 참여사회포럼] 시민적 공화주의: 그 가능성과 한계

참여사회연구소는 작년 11월 5일 참여사회연구소 ‘한국의 정치철학자들, 정의란 무엇인가를 따지다’라는 주제로 참여사회포럼을 열었습니다. (관련글/자료집 보기) 포럼에서는 마이클 샌델 교수의 책 『정의란 무엇인가』 열풍에 대한 분석과 한국 사회에서 정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습니다.

또한 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시민과 세계』18호(2010년 12월 발행)에서는 좌담 섹션을 통해서 마이클 샌델 교수의 ‘시민적 공화주의’에 대해 간략히 다루었습니다(샌델 교수는 미국의 건국 정신을 공화주의로 승화시킬 것을 주장하며, 시민의 자유는 공동체의 자치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연구소는 한국사회의 정의 열풍과 공화주의에 대한 관심의 연장선에서 오는 2월 24일 이양수 박사를 모시고 ‘시민적 공화주의: 그 가능성과 한계’라는 주제로 포럼을 열게 되었습니다. 포럼에서 이양수 박사는 최근 정의 열풍을 몰고 온 센델 철학에 깔려있는 공화주의 공공철학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어떤 기반 위에서 공화주의 논의가 전개될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IPp201102_62차 포럼 자료집.hwp

 

[참여사회연구소 62차 참여사회포럼]

시민적 공화주의: 그 가능성과 한계

일 시  2011년 2월 24일(목) 오후 3시

장 소  참여연대 3층 중회의실 

발 표  이양수 박사

『롤스와 매킨타이어: 정의로운 삶의 조건』, 『공동체주의와 공공성』(공저),『롤즈의 정의론과 그 이후』(공저), 『로스쿨과 법학교육』(공저),『무엇이 정의인가? : 한국사회, 정의란 무엇인가에 답하다』 의 저자

참석신청  송은희 간사  02)764-9581  ips@pspd.org

오시는 길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