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맥도 예시 두 개 추가로 공개, 전체 혼맥도는 본지 통해 다음 주 공개 예정

참여사회연구소, “전체 내용 공개해달라는 요구 쇄도하여 업무 마비될 지경”

지난 13일 MBC ‘PD수첩’을 통해 ‘한국사회 지도층의 혼맥도’가 공개되자, 이의 전체 내용을 공개해달라는 요구가 쇄도하고 있다. 이에 (사)참여사회연구소는 예시 혼맥도 2개를 추가로 공개했다.
 
(사)참여사회연구소 재벌연구팀은 ’52개 재벌가의 친인척과 3000여 명의 정관계 지도층’을 대상으로 조사한 혼맥관계 중에서 혼인관계가 뚜렷한 200명을 하나의 혼맥도로 묶어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작업은 200개의 도표가 연결될 정도로 방대한 분량으로, 전지 2장에 혼맥도를 표시한 메모지가 꽉찰 정도라고 한다.

3000여 명의 혼맥도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은 13일 ‘PD수첩’을 통해 방영되었으나, 데이타의 방대함과 복잡함 때문에 상당 부분이 누락되었다. 혼맥도 전체를 보여줄 수가 없어 상당 부분을 빼고 주요 맥을 중심으로 그래픽 작업을 해 방영한 것이다.

이 작업의 실무를 담당하는 이경미 간사는 “전체 혼맥도를 그래픽으로 만드는 것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PD수첩’ 방영 후 ‘전체 혼맥도 내용을 보여달라’는 문의가 쏟아져 일을 할 수가 없을 지경이라 일단 예시 혼맥도 2개를 먼저 공개한다”고 말했다.

이 간사는 “전체 혼맥도 작성이 완료되는 대로 ‘인터넷참여연대’를 통해 공개하겠다. 다음 주 중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현주 기자

ips20040114(1).pdf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