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5-06-30   857

국민 뜻 담은 서명부 수령조차 거부하는 옹졸한 청와대

국민 뜻 담은 서명부 수령조차 거부하는 옹졸한 청와대

아무 설명 없이 국민 막아선 경찰의 불법 용납 할 수 없어
유가족 언제든 찾아오라고 말했던 대통령 또 한 번 ‘배신의 정치’ 한 것 아닌가

 

오늘(6/30)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과 시민들이 진상규명과 투명한 인양촉구, 시행령개정을 요구하는 서명을 전달하기 위해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청와대에 서명부를 전달하고자 했으나 아무런 설명도 없이 길을 막아선 경찰에 막혀 전달하지 못했다.

애초 416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협의회(약칭 4.16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약칭 4.16연대)는 오후 2시 기자회견을 마치고 서명부를 직접 든 13명의 대표자가 이동해 청와대 민원실에 전달하고자 했다. 그러나, 경찰은 서명부를 들고 이동하는 주최 측의 대표자들을 막아섰고, 동행했던 황필규 변호사(대한변협 세월호 특위 간사)가 불법적인 이동권 제한을 지적하고, 경찰의 불법행위중단과 책임자의 설명을 요구했으나 이유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

주최 측은 당일 6시까지 책임자의 설명 또는 불법적인 이동제한을 중단할 것과 청와대 민원실에 서명을 전달하는 것을 허용할 것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주최 측은 청와대가 경찰에게 불법적인 지시를 한 것으로 보고, 서명부 수령조차 거부하는 청와대를 규탄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참가자들은 유가족에게 언제든 찾아오라고 말했던 대통령의 말을 떠올리며, 청와대가 대통령 면담을 요구한 것도 아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민원접수도 못 하게 하는 것은, “‘배신의 정치’를 한 것이 아닌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국민의 목소리조차 들으려 하지 않는 옹졸한 청와대의 행태를 규탄했다.

한편, 경찰은 기자회견에 앞서 청와대에 전달예정인 서명부가 들어있는 종이상자를 폭발물 운운하며 하나하나 확인하고자 했고, 주최 측은 협조한 바 있다. 안전문제까지 사전에 확인한 경찰이 막무가내로 주최 측을 막아선 것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귀를 막고자 한 청와대의 지시인 것으로 보인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