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개헌 2017-10-12   1011

[보도자료]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

20171012_국민개헌넷발족기자회견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
“2018년, 새 헌법은 국민이 만들어야 합니다”

시민사회의 본격적인 개헌 논의 대응을 위해 본조직 발족
“국회는 국민에게 개헌 논의 과정을 개방하라”

일시 :  10월 12일(목) 14시, 장소 : 국회 잔디광장 개헌자유발언대 앞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약칭 ‘국민개헌넷’)는 전국의 시민사회단체가 개헌 논의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8월 29일 준비위원회를 결성하여 활동해온 연대기구입니다. 국민개헌넷은 본격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 오늘 전국 대표자 회의를 진행하고, 국회 개헌자유발언대 앞에서 본조직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국민개헌넷에는 현재(10/12)까지 전국에서 119개 단체와 연대기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붙임자료 3 참조)
국회는 그동안 실제 국민들이 참여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지방을 순회하며 ‘국민대토론회’를 진행하고, 국회 귀퉁이에 개헌자유발언대를 설치해 ‘국민과 함께 하는 개헌’을 이야기해왔습니다.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에서는 곧  새로운 헌법 조문을 만들기 시작하여, 내년 2월까지 헌법 개정안을 완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국회가 진행하는 개헌 논의 과정에는 국민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방법과 의견 수렴 방안이 없습니다.
국민개헌넷은 국회가 국민에게 헌법 개정 논의 과정에 참여를 보장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2018년, 새로운 헌법은 국민이 만들어야 합니다. 국민개헌넷은 오늘 본조직을 발족하는 기자회견에서 분야별 헌법 권리 찾기 발언과 퍼포먼스를 했습니다. 앞으로 헌법 권리 찾기 민회와 주권자모임, 정치개혁과 헌법개정을 위한 주권자대회(11/11), 개헌 연속토론회 등 사업과 활동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개요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
일시 장소 : 2017. 10. 12 (목) 14:00 / 국회 잔디광장 개헌자유발언대 앞
주최 :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
순서 및 참가자

– 인사말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 
김전승 흥사단 사무총장
이정자 헌법개정여성연대 공동대표 

– 국민개헌넷 경과 및 조직소개
윤순철 경실련 사무총장

– 주요사업 계획 소개  
이태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 기자회견문 낭독 

– 손현수막 퍼포먼스 : 국민개헌넷 대표자 및 실무자 등 참가자 30여명

– 헌법 권리 찾기 발언(개헌발언대)
여성 : 김수희 한국여성단체연합 부장
장애인 : 박옥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총장
농민 : 박형대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노동 : 양동규 민주노총 정치위원장
안전 : 전인숙 416가족협의회 대협분과장 (세월호 유가족 경빈엄마)
환경 :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평화 : 이미현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팀장
분권 : 노민호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실행위원
직접민주주의 : 연성수 국민참여개헌시민행동 대표
건강 : 손정인 건강증진연구소 연구원
동물권 : 전진경 동물보호시민단체카라 이사 

문의 : 국민개헌넷 이승훈 공동사무처장 010-3093-1386

 

▣ 붙임1 :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문
▣ 붙임2 :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 경과 및 조직 현황, 주요 사업 계획
▣ 붙임3 :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 참가단체 전체명단
 

▣ 붙임1.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문

주권자 중심의 대한민국을 위한 새로운 헌법, 주권자의 손으로 만들자

 지난겨울 광화문광장은 뜨거웠다.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의 헌법 파괴와 이른바 ‘비선 실세’들의 끝을 모르는 국정농단에 국민들은 분노하였다. ‘이게 나라냐’라는 촛불의 외침은 개인적 일탈에 대한 분노의 외침만이 아니라, 국민 위에 군림하는 특권세력과 누적된 불평등, 작동하지 않는 대의제도와 사법제도, 더 이상 민주공화국이라고 부르기 힘든 뒤틀리고 퇴행하는 헌정질서에 대한 총체적인 문제 제기였다. 주권자인 국민들은 마침내 위임한 권력을 회수했고 정권을 교체했다. 이를 통해 주권자들은 헌법과 국가의 주인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했다.    

 촛불시민혁명은 계속되고 있다. 촛불시민혁명 이후의 대한민국은 더 이상 그 이전의 대한민국이 아니다. 각종 적폐의 청산을 바탕으로 주권과 인권이 온전히 보장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설계하기 위한 사회대개혁이 비로소 시작되고 있다. 개정된 지 30년이 된 1987년 헌법을 바꾸자는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헌법개정은 촛불시민혁명의 연장이다. 주권자 중심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주권자 자신의 참여 속에 논의하고 설계하는 작업이어야 한다. 또한, 개헌안을 처리할 국회와 정치권 자신이 먼저 스스로 적폐를 청산하고 개혁함으로써 국민의 주도하는 사회대개혁과 헌법 개정에 협력할 바탕을 만들겠다는 각오와 결의를 보여야 한다. 

 개헌작업은 마땅히 다음의 5가지 원칙 아래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국민이 주도하는 국민 참여형 개헌이어야 한다. 둘째, 국민 주권과 기본 인권 및 성평등을 강화하는 개헌이어야 한다. 셋째, 자치와 분권을 실질화하는 개헌이어야 한다. 넷째, 대의제도를 개혁하고 직접민주주의를 제도화하는 개헌이어야 한다. 다섯째, 정치개혁이 전제되는 개헌이어야 한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기본 틀을 바꾸겠다며 국회가 시작한 개헌논의에 정작 국민은 소외되고 있다. ‘국민과 함께하는 개헌’이라는 국회 개헌특위의 구호에도 불구하고 실제 국민들이 참여하고 자신의 헌법권리를 토론하고 주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이 거의 없다. 국회 개헌특위가 진행한 전국순회토론회나 개헌자유발언대는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요식행위 수준에 머물렀다. 애초 진행한다던 국민원탁회의나 대국민 여론조사는 사실상 무산되었다. 어제 국회 개헌특위는 11월부터 개헌쟁점토론을 진행하고, 기초소위원회를 구성하여 내년 2월까지 개헌안을 만들겠다며 시간표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 과정 어디에도 국민들의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겠다는 내용은 없다. 

 이대로라면 헌법 개정 논의에서 국민들을 들러리로 세우고, 일부 정치인들의 밀실 협상으로 이루어지거나,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여 개헌 자체가 무산될 상황이다. 더 이상 국회에게만 개헌 논의를 맡겨놓을 수 없다.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네트워크>는 헌법의 주인인 국민의 참여를 촉진하고 국회 담장 안에 갇힌 헌법개정 논의를 열린 광장과 삶의 공간 속으로 소환해 내고자 오늘 발족한다. 우리는 헌정질서의 주인인 주권자 스스로, 촛불시민혁명과 그 이후의 적폐청산 과정에서 발견한 자신의 헌법권리를 자유롭게 토론하고 주장하도록 서로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첫째, 각계각층 시민들의 헌법 권리에 대한 토론을 촉진하고 다양한 권리주장이 개헌에 반영될 수 있도록 헌법권리 찾기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전국 각 지에서 분야별로 학습모임과 민회를 개최하여 헌법권리 선언을 이어갈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분야 시민권리와 헌법에 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대규모 정책자문단을 구성하여 모든 모임에 전문가도우미를 제공하고 교육모듈과 소책자를 제작하여 시민들이 자신들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둘째, 국회 개헌특위의 활동을 철저히 모니터하고, 각계각층의 헌법권리가 온전히 반영되는지 합당한 비중으로 논의되는지 감시하고 견제할 것이다. 시민사회의 공동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 초청토론회를 시작으로 개헌 쟁점에 대한 연속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것이다. 특히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국민의 공론을 구하는 합의회의도 개최할 것이다. 

 셋째, 촛불시민혁명 1주년을 맞아 정치개혁공동행동과 더불어 11월 중 정치개혁과 국민주도 개헌을 위한 집중 행동을 전개할 것이다. 11월 4일에는 국회 대토론회를, 11일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정치개혁과 국민주도 개헌을 위한 주권자대회>를 개최할 것이다. 

 적폐청산도, 정치개혁도, 새로운 대한민국을 설계하는 헌법개정도 주권자가 참여하고 주도하지 않으면 어느 것 하나 제 길을 갈 수 없다. 촛불시민혁명은 계속되고 있다.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 네트워크는 주권과 인권이 확립된, 주권자가 직접 참여하는 새로운 민주헌정질서의 건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2017년 10월 12일 
국민주도 헌법개정 전국네트워크

 

붙임자료2, 3은 아래 보도자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