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정책 시민합의회의 18명 시민패널 확정

1. 참여연대 시민과학센터(소장 김동광)는 6월 22일부터 7월 11일까지 전력정책 시민합의회의에 참여할 시민패널을 모집했다. 모집결과 전국에서 176명의 시민들이 패널로 신청했다. 1999년 생명복제 합의회의 당시에는 85명의 시민들이 신청했는데 이번에 신청자가 2배 이상 증가한 것은 일반 시민들이 전력정책의 사회적 합의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시민패널의 선정은 서류와 면접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신청자들 중에서 연령, 직업, 성, 지역 등을 고려해 약 50명을 1차로 선발했고, 1차에서 통과된 시민들은 면접을 통해 최종 후보로 선정되었다. 이 과정에서 전력정책에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은 배제되었다. 전력정책의 미래를 논의할 시민패널 18명의 선정은 시민합의회의를 공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구성된 ‘조정위원회’에서 이루어 졌다. 시민패널이 확정됨에 따라 이제 전력정책 시민합의회의는 본 궤도에 오르게 되었다.

3. 이번에 선정된 시민패널들은 1,2차 예비모임과 3박4일 일정의 본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 전력정책의 미래에 대해 토론하고 그 결과를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패널들은 1,2차 예비모임(비공개)에서 전문가들의 발표를 듣고, 상호 토론 한 후 본회의에서 다룰 질문들을 선정한다. 본 회의(10월 8일-11일)에서는 시민패널들이 선정한 질문을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공개 발표가 진행되며 이를 기초로 패널들은 3박4일 동안의 합숙을 통한 토론을 통해 정책권고안을 만들게 된다. 특히 이번 시민합의회의에서는 원자력 발전의 지속여부가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과학센터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