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4-09-02   1333

[대책회의기자회견]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85만 국민서명 청와대 전달 삼보일배

9/2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85만 국민서명 청와대 전달 삼보일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85만 국민서명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 및 삼보일배

 

2014년 9월 2일(화) 오후 1시, 광화문 광장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세월호 특별법 제정 결단과 지난 45일 동안 단식을 지속한 김영오 님의 간곡한 요청이기도 한 면담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지난 8/22(금) 저녁부터 12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족대책위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오늘(9/2) 오후 1시,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시 한 번 청와대의 응답을 촉구합니다. 지난 7/15 국회에 제출한 4·16 특별법 청원 서명 1차 취합분 350만 명 이후 2차 취합분 135만 명 (총 485만 명)의 국민 서명을 삼보일배로 청와대에 전달합니다.

 

서명운동 경과

 

– 5월 13일 세월호 가족대책위 호소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출범과 함께 공식 시작

– 6월 7일 100만 서명 돌파

– 7월 15일 350만 국민 서명, 국회전달. 세월호 특별법 국민 청원

– 9월 2일 485만 국민 서명 달성, 135만 청와대전달

 

9/2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85만 국민서명 청와대 전달 삼보일배 기자회견

 

 

기자회견문

“뭐가 부족하다고 뭐를 더 달라는 말인가?” 어제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 의장이 저희들에게 한 얘기입니다. 진정 모르시겠다는 말씀입니까.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할 수 있는 특별법이 만들어져야 하고, 성역 없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불법이 확인된 사람에게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제2, 제3의 세월호 참사를 막는 것입니다. 이것이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애타게 엄마 아빠를 부르며 스러져 간 우리 아들과 딸의 소원이라는 것을 모르시겠다는 말씀입니까.

새누리당 대표와 원내대표께 묻습니다. 새누리당의 세월호 특별법 현행 안으로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가슴에 손을 얹고 대답해 보십시오. 어제의 새누리당 만남의 결렬 이유는 명확합니다. 새누리당이 세월호 진상규명에 의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새누리당은 지난 주말을 전후해 수사권, 기소권은 위헌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어떠한 추가 협상안도 없음을 강조했습니다. 나아가 “배후조종 세력들이 유가족에게 잘못된 논리를 입력시키고 있다”거나 “반체제를 주장해 온 세력에 국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외부세력 개입론까지 잇따라 제기했습니다.

한편, 새누리당 이모 의원은 단식을 46일 진행했던 김영오 씨 주치의의 신상정보를 서울시에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국정원의 사찰논란에 이어 국회의원이 직접 ‘신상털기’에 나선 것입니다. 앞으로는 유가족과 협상을 진행하는 척하면서 국민들과 유가족들을 편 가르기 해 면담 결렬을 자초한 것입니다.

진실을 알 권리, 안전을 보장받을 권리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국민의 기본권이라는 점에서 새누리당의 “세월호 특별법 위헌” 주장 자체가 “위헌”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국민의 기본권을 묵살하고 회피하며 심지어 기본권을 침해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위헌적 행위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새누리당은 국민을 기만하고 왜곡하는 행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정성 있고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요구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새누리당이 답을 내놓을 수 없다면 저희 유가족들은 박근혜 대통령님께 달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께서 수차례 말씀 하셨듯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이제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언제라도 찾아오라던 그 말씀에 맞게 세월호 유가족들의 면담 요구에 응해 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드립니다.

그래서 오늘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염원하는 국민 485만 명의 서명을 박근혜 대통령님께 제출 드립니다. 그리고 세월호 참사 가족들의 절실함을 담아 이곳 광화문에서 3보 1배를 통해 청와대까지 가겠습니다.

또한, 추석 전에 15만 부의 세월호 홍보물을 배포할 예정이며, 추석날을 포함 연휴 기간 내내 광화문에서 추모 문화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회와 청와대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재협상 안을 유가족의 뜻에 맞게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사권과 기소권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60%대에 가깝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월호 가족들과 국민의 외침, 몸부림을 외면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2014년 9월 2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대국민 호소문

국민 여러분, 저희는 세월호 사고로 아이를 잃은 안산 단원고 유가족입니다. 저희는 지난 4월 16일부터 원치 않는 실종자 가족, 유가족으로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하였습니다. 부모보다 먼저 자식을 어이없이 떠나보낸 저희들은 구조할 수 있는 시간에 구조하지 않은 국가기관을 보았고, ‘세월호’라는 선박이 시작부터 문제가 많았던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말도 안 되는 사고에 저희 부모들은 아이가 왜 죽어가야 했는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구조될 수 있었던 아이들의 죽음 앞에, 부모로서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은 그 죽음의 진상을 밝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서명을 받고 도보 행진을 하고 또 국회에서 광화문에서 노숙을 하며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법 제정을 외쳤습니다. 하지만 국회는 저희가 원하는 수사권, 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은 안 된다고 합니다. 성역 없는 수사를 약속했지만, 성역 없는 수사를 위한 특별법은 해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40일 이상 단식한 아버지가 대통령을 만나서 대화를 하고 싶어 했지만 그 길은 막혔고, 그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청와대 앞에서 노숙하며 기다리는 유가족이 있음에도 대통령의 발길은 다른 곳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제 며칠 뒤면 온 국민의 명절인 추석입니다. 국민 여러분, 저희는 이 명절에 사랑하는 자식도 없이 그 죽음의 진실을 밝히려 이 자리를 떠나지 못할 것입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한 가지입니다. 민생회복과 국가안전을 위해서라도 국회가 발 벗고 나서서 밝혀야 할 참사를 왜 유가족인 저희가 나서서 외치고 요청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대학 특례, 의사자 지정 등 저희들이 요구하지 않은 법안으로 진정 저희들이 원하는 법안을 덮어버리려 하는 것에 화도 나고 억울합니다.

여러분, 저희는 국민의 힘을 믿습니다. 우리의 뜻을 알고 함께 안전하고 투명한 대한민국을 위해 동참하시는 학생, 종교인, 주부 그리고 전문지식인 등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부탁드립니다. 진상조사위원회 전문가에게 맡겨달라는 수사권과 기소권은 우리 세월호 희생자들의 억울한 죽음을 밝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했던 눈물과 애통하게 자식을 떠나보낸 저희의 눈물이 먼지처럼 사라지지 않도록 잊지 말고 함께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오늘 이 걸음은 국회가 그리고 대통령께서 응답하고 국민의 뜻을 집행할 때까지 우리는 함께할 것이라 믿는 약속의 행동입니다. 오늘 이 삼보일배는 특별법을 위한 애절한 걸음이지만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우리와 함께하셨던 국민께 드리는 작은 마음입니다. 고맙고 또 고마운 마음을 국민 여러분께 전합니다.

2014년 9월 2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

9/2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85만 국민서명 청와대 전달 삼보일배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