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제7회 알록달록 등록금캠프

올해도 등록금캠프가 돌아왔습니다 😀

코로나가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드러냈는데 그 중 크게 이슈가 되었던 것이 등록금 환불 문제였습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나아지겠지만 그래도 온라인 수업이 지속될거고 등록금심의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졌습니다. 

지난 10년간 동결이었던 등록금! 

그래도 여전히 전 세계에서 제일 비싼 등록금!!

사이버대학과 다를바 없는 수업을 제공하면서도 계속 비싼 등록금!!!

그동안 바뀌지 않았지만 이제는 여러분이 노력하면 내릴 수 있는 등록금!!!!

올해는 전면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었는데 직접 참여한 분들에게는 어땠는지 소감을 들어 봤습니다. 


7회 등록금캠프를 마치며

경인교육대학교 통합 11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당선인 최예담

 

2020년 한 해는 코로나19 상황이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할지 등 정말 예측이 불가능했다. 코로나19 상황이 하루하루 달라짐에 따라 학사 운영도 빠르게 변화했다. 그러나 학사운영을 결정하는 회의인 비상대책위원회에 학생대표의 자리는 없었으며, 학생대표의 참여를 요구하기도 하였으나 거절당했다. 이렇게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학사일정을 결정하는 회의조차도 들어갈 수 없었다. 이처럼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기 어려운 의사소통 구조 속에서 1년을 보내고 난 뒤, 이대로 포기할 수 없어 다시금 총학생회 대표자의 삶을 선택하게 되었다. 막상 총학생회장으로 당선이 되고 나니 대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고,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은 여의치 않았기에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이었다. 그렇게 잠시 막막함을 마주하던 와중, 등록금캠프 소식을 듣게 되었다.

대학생에게 있어 등록금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내가 지금 다니고 있는 이 대학교를 계속 다니기 위해 납부하지 않으면 안되는 돈이지만 생각해보면 내가 낸 이 돈이 얼마만큼 어디에 쓰이는지 체감하기란 정말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등록금이 정말로 더 필요한 곳, 그리고 학생들을 위하여 쓰이게 하기 위해서 그만큼 등록금심의위원회와 재정위원회는 정말 중요한 회의이다. 그러나 작년 한 해, 애초부터 구성이 학생에게 불리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학생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고 개진되는 것 자체가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지난 시간동안 경인교대는 학생자치기구 지원금을 삭감해왔다. 등록금 수입 대비 학생자치기구 지원금이 전국 교대 중 가장 낮음에도 불구하고 매해 삭감하려는 시도가 항상 있어왔다. 이후 투쟁 끝에 추경을 통해 회복하기도 하였으나 여전히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매번 학교는 등록금 수입 감소 등을 이유로 학교 재정이 악화되고 있어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반복해왔다. 학교 재정이 어떠한 구조를 가지는지, 왜 학교는 등록금 수입의 감소로 인하여 매번 부서 예산을 삭감하기만 하는지 의문이 드는 상황이었다.

이번 등록금캠프에서 좋았던 점은 국립대의 예산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강의와 이런 회의 구성 자체가 문제라는 것을 같이 말해주는 사람들, 또 같은 입장에서 투쟁해온 과정들, 그리고 등심위 전략들을 알 수 있었다는 점이었다. 먼저 투쟁해온 학생회의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 계획을 세울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을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가 등심위에서 이야기 해야 하는 목표는 어떤 것으로 정해야 하는지, 학교 안에서 또 학교 밖에서 우리가 어떤 전략을 사용해서 회의에 우리의 의견을 집중하게 할 수 있는지 등을 들으면서 우리 학교의 모습을 돌아보며 어떤 것이 효과적일지 선택해보는 과정도 가질 수 있었다.

등록금은 단순히 돈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이 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결정됨에 따라 우리의 학교 생활이 결정되기도 한다. 이번 등록금 캠프를 통해서 우리의 권리를 위한 한 걸음을 뗄 수 있는 용기를 얻은 것 같다. 이번 캠프를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등록금캠프가 여러분의 막막한 등심위 활동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길 바라며.. 

오픈채팅방을 통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 제 7회 알록달록 등록금 캠프 자료집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