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희망본부 시민권리 2009-02-16   831

청와대의 여론조작 ‘신보도지침’ 규탄 기자회견 열어

청와대의 여론조작-‘신보도지침’ 규탄 및 용산 참사 전반에 대한 특별검사제-국정조사 촉구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열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용산참사 대응에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라’는 이메일을 경찰청에 보낸 사실이 13일 드러났습니다. 청와대는 11일 민주당 김유정 의원의 폭로와 오마이뉴스 보도를 부인하다 3일 만에 이 사실을 시인하면서 해당 행정관이 “경찰청 관계자에게 개인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청와대는 행정관의 ‘개인적 행위’임을 강조하면서 ‘구두경고’ 한 것으로 파문을 덮으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관이 사적으로 이런 지침을 내려보냈다는 청와대의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습니다. 한편, 경찰은 용산참사 관련 계속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어 스스로 신뢰를 계속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3일 날 이메일을 사적으로 받았다고 하지만, 청와대는 ‘정부 공용 전산망’을 통해 보냈다고 하고, 보내고 받은 시점도 별첨 민언련 보고서처럼 3일 전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이 확대 된 1월말 경 보냈고, 그것에 따라 경찰과 일부 언론이 반응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위 사태를 포함해, 용산 참사와 관련해 경찰을 비롯한 공권력의 모든 불법행위와 의혹을 철저히 수사할 특검과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을 오늘 오전 11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였습니다. 
충분히 피할 수도 있었던, 참사에 대해 아무도 책임지는 이가 없다는 것은 통탄할 일입니다. 권력의 시녀로 전락한 검찰이 포기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특검과 국정조사 등을 통해서 반드시 실현해야 할 것입니다.  
※ 별첨 : 기자회견문. 연쇄살인 사건에 대한 방송보도 분석 보고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