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위원회 연금정책 2014-02-04   1064

[기자회견] 진짜 기초연금 도입을 위한 투쟁선언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을 위한 투쟁선언 기자회견 개최

국회는 국민연금제도를 왜곡시키는 짝퉁 기초연금 폐기하고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하라!

 

일시 및 장소 : 2014년 2월 4일(화) 오전 10시 30분, 국회 앞

20140204_기자회견_연금행동_보편적기초연금도입을위한투쟁선언 (1)

 

민주노총, 참여연대, 한국노총,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24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국민연금 바로세우기 국민행동(이하, 연금행동)은 2월 4일(화) 오전 10시 30분, 국회 앞에서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을 위한 노동·시민사회단체 투쟁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연금행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을 기만하는 정부의 기초연금법안 반대를 분명하게 밝히며, 모든 노인에게 기초노령연금을 2배 지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 1년 동안 ‘모든 어르신에게 기초노령연금 2배 인상 지급’이라는 공약을 축소하고 기초연금의 도입취지나 제도적 맥락과 방향성을 잃어버린 채, 지급대상과 급여를 축소시키려고만 하였으며 공약을 이행하려는 진정성 있는 노력을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연금행동은 기초연금의 도입과정에서 박근혜 정부가 공적연금제도의 목적을 훼손하고, 재정적 한계만을 고려하는 행태를 규탄하며,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 공약을 후퇴시킬 때마다 적극적으로 싸워왔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려는 기초연금법안은 국민연금(가입기간)과 연계하여 국민연금 장기가입자 및 미래노인세대를 역차별하는 차등지급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연금의 지급 대상자마저도 소득 하위 70%로 제한되어 있어 국민 모두에게 지급되는 보편적인 기초연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본 법안은 현행 기초노령연금제도보다 더 후퇴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노후빈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최근 정부는 언론을 통해 기초연금 도입으로 인한 재정부담만을 강조하며 국민들의 불안감을 키우려는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25일 국회에 제출된 기초연금법안은 보건복지상임위 법안 상정을 눈앞에 두고 있고,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기초연금제도는 ‘14년 7월 시행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연금행동은 “사활을 걸고 정부의 왜곡된 기초연금법 제정 저지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며, 제대로 된 공적연금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것을 선언했습니다. 또한 “투쟁선포를 기점으로 지속적인 대국회 압박과 2월 둘째 주부터 시작되는 노동 · 여성 · 노인 · 청년 · 시민사회 · 학계 · 사회복지계 등 각 계의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 촉구선언, 2월 넷째 주 기초연금 토론회, 3월 대학교 선전전, 1인 시위, 포스터 · 동영상 ·언론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사업, 대중 집회 등을 통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140204_기자회견_연금행동_보편적기초연금도입을위한투쟁선언 (4)

 

[기자회견 개요]

사회 : 이경우 (공공운수노조연맹 국민연금지부 정책위원장)

여는말 : 정용건(연금행동 집행위원장)

대표발언 : 정문자(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김경자(민주노총 부위원장), 이정식(한국노총 중앙연구원장), 안진걸(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김선태(노년유니온 위원장), 이상무(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

기자회견문 낭독 : 박준우(공공운수노조연맹 국민연금지부장), 이권능(복지국가소사이어티 정책위원), 장호종(노동자연대 다함께 정책위원)

 

 

[기자회견문]

“정부 기초연금법안 폐기!”
“국회는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하라!”

 

2013년 기초연금 도입과정은 거짓으로 도배되었다. 대통령 당선 직후 인수위원회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연계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공약파기 수순이 시작되었다. 이어 국민적 공분을 잠재우기 위해 국민행복연금위원회를 발족하여 공약불이행에 대한 정치적 방패막이로 삼았다. 복지부의 수장까지 반대했던 기초연금법 제정안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긴 가입자를 역차별하는 방안’으로 국민연금제도의 불신을 초래하고 세대 간 갈등을 부추겼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 1년 동안 ‘모든 어르신에게 기초노령연금 2배 인상 지급’이라는 약속을 파기하고 기초연금의 도입취지나 제도적 맥락과 방향성을 부정한 채, 지급대상과 급여를 축소시키려고만 하였으며 공약을 이행하려는 그 어떤 진정성 있는 노력을 취하지 않았다.

 

 

지난 한 해 국민연금 바로세우기 국민행동(이하 연금행동)은 기초연금 도입과정에서 보여준 박근혜 정부의 기만적인 행태를 규탄하며, 기초연금 도입안을 후퇴시킬 때 마다 싸워왔다. 정부의 짝퉁 기초연금법안은 현행 기초노령연금제도보다 더 후퇴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노후빈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뿐이다.
하지만 정부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왜곡을 우려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밀어붙이기식’으로 정책을 추진해왔고, 국회로 제출된 법안은 보건복지상임위 법안 상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기초연금제도는 ‘14년 7월 시행 예정인바, 우리는 더욱 사활을 걸고 정부의 왜곡된 기초연금법 제정 저지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며, 제대로 된 공적연금제도 안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 연금행동은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을 위한 2014년 대국회·정부 투쟁을 선포한다 !

정부는 국회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초연금제도에 대한 왜곡된 홍보를 즉각 중단하라. 각종 매체를 이용하여 실시하고 있는 광고들은 기초연금제도를 호도하고, 정부안의 일면만을 알림으로써 일부 내용을 은폐 또는 편향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정부가 국민과의 소통을 차단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기초연금 도입으로 인한 재정 부담에 대하여 언론을 통해 호도하며 스스로를 정당화하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이는 정책에 대한 특정한 판단을 유도하고 기초연금 후퇴에 대한 비난여론을 물타기 하기 위함이 명백하다. 정부는 재정부담 논리를 내세울 것이 아니라 현재 한국 사회가 부담할 수 있는 재정의 범위를 측정하고 약속이행을 위한 재정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재정안정 확보를 통한 지속가능한 기초연금 도입이라는 정부의 허울 좋은 주장은 핑계일 뿐이며, 노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방기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을 우롱하는 정부의 조치들을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한다!

 

국회는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연계하여 차등지급하는 정부의 기초연금안이 현재 한국사회의 노인빈곤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성실가입자를 역차별하여 공적연금제도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부작용을 안고 있음을 직시해야한다. 국민은 후퇴된 정부의 기초연금법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 여야는 현재 국회로 제출된 정부 기초연금법안을 전면 폐기하고 보편적 기초연금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연금행동은 국회의 기초연금법안 처리과정을 예의 주시할 것이다. 기초연금 도입 논의를 위한 국회의 여·야·정 협의체가 국민을 배제한 채 구성된 것은 유감이나, 협의체와 국회는 2007년 기초노령연금 도입 및 국민연금 개악 당시를 상기하며 그때와 같이 연금제도를 정쟁과 야합의 도구로 전락시키지 않길 촉구한다. 국회는 협의체 논의와 2월 임시국회를 통해 보편적 기초연금을 도입하여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국가의 공적 노후소득보장제도가 노인빈곤해결이라는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이 자리에서 국회와 정부를 향해 선언한다. 연금행동은 국민을 기만하는 정부의 기초연금법안 반대를 분명하게 밝히며, 모든 노인에게 기초노령연금을 2배 지급할 것을 촉구한다.
앞으로 연금행동은 오늘의 투쟁선포를 기점으로 지속적인 대국회 압박과 2월 둘째 주부터 시작되는 노동 · 여성 · 노인 · 청년 · 시민사회 · 학계 · 사회복지계 등 각 계의 보편적 기초연금 도입 촉구선언, 2월 넷째 주 기초연금 토론회, 3월 대학교 선전전, 1인 시위, 포스터 · 동영상 ·언론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사업, 대중 집회 등을 통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다.

 

국회는 정부의 짝퉁 기초연금법안을 폐기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모든 노인들에게 지급될 수 있는 보편적 기초연금을 도입하라!

 

 

2014년 2월 4일

국민연금 바로세우기 국민행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참여연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여성단체연합, 공공운수노조연맹, 국민연금노조, 내가만드는복지국가, 노년유니온, 노동자연대다함께, 복지국가사회복지연대,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사)주거연합, 사회진보연대,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세상을바꾸는사회복지사,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맹, 청년유니온, 한국농업경영인 중앙연합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민우회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