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동]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필요한 건 병상 확보·의료인력 확충! 청와대 앞 1인시위

논평 이미지 (2).jpg

불평등끝장넷 활동가들은 2021.12.02.목요일 부터 병상 확보와 의료인력 확충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시작했습니다. @청와대 인근 <사진=참여연대>

정부는 11/29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발표하고, 12/1 “재택치료 관련 주요 내용 안내”, 12/3 “특별방역대책 후속조치”를 잇따라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병상과 인력 확보 방안은 전혀 내놓지 않고, 확진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입원 치료를 받는 재택치료 중심으로 의료체계를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재택치료는 사실상 치료가 아닌 모니터링일 뿐이고, 이송 가능한 병상이 없으면 무용지물인 조치입니다. 정부는 2년동안 제대로 된 공공의료 정책 하나 내놓지 않고 위기 상황에서 시민에게 치료의 책임까지 떠넘기고 있습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불평등끝장넷,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 무상의료운동본부)들은 ▲정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재택치료 계획 폐기▲감염 확산을 막고 모두를 보호할 사회적 방역 시행▲민간 병상과 인력의 즉각적인 확충 등을 요구하기 위한 1인시위를 시작합니다. 

1인시위는 12/2(목)부터 12/10(금)까지, 11:50~12:50에 청와대 인근, 국회 앞, 광화문광장 사거리와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합니다. 

또 다시 닥쳐올 수 있는 감염병 위기.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시민 여러분께는 공공의료 확충 지지 서명(00healthcare.kr)에 참여해 줄 것을 호소합니다.

시민들의 서명은 1월 말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해 감염병 위기를 극복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 관련활동

[논평] 시민들에게 치료 책임 떠넘기는 직무태만 정부

[2022 대선넷] 무책임한 재택치료 방침 철회 및 병상⋅인력 확충 요구 기자회견

[2022 대선넷] 감염병 위기, 의료·건강 불평등 해법은 공공의료 확충이 답이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