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신청] 에드워드 스노든 다큐, <시티즌포> 상영회

 

시티즌포 상영회 웹자보

 

 

2013년,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직원이었던 에드워든 스노든은 미국 정부가 전세계 시민을 상대로 무차별 정보수집을 하고있다는 사실을 폭로했습니다. 그는 유력 언론을 통해 일급 기밀문서들을 자신의 이름을 걸고 공개했죠. 내부고발(공익제보)이 진실을 드러낸 전형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스노든은 ‘배신자’라는 낙인은 물론, 자국의 사법적 보복을 당할 수 있었지만(실제로 스노든은 현재 미국의 수배 대상 1순위입니다), 자신의 안위보다는 국가가 자행한 인권침해를 세상에 알리는 편을 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민간인 대상의 불법 사찰(2010), 국정원·사이버사령부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2012), 해킹프로그램을 사용한 자국민 대상 해킹사찰 의혹(2015) 등 국가정보기관의 불법감시 및 권한남용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기에 스노든의 양심적 폭로는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가 더욱 큽니다.

 

참여연대는 이런 의미에서 에드워드 스노든을 2013년 참여연대 의인상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신변문제로 최근에야 수상 소식을 전해 들은 스노든은 매우 감사(very grateful)하다며 소감을 전해왔습니다. 

 

스노든의 폭로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시티즌포>를 보시고, 공익제보의 의미를 한 번 되새겨 주세요.

이 땅의 수많은 스노든에게 응원과 지지를!

 

*참여연대 의인상은 공익제보의 가치를 되새기고, 공익제보자들의 용기와 헌신을 기리기 위해 2010년 제정되었으며 매년 12월 <공익제보자 밤>을 통해 시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2월1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행사가 개최됩니다. [행사정보 보기]   

 

 

[관람신청] 영화 ‘시티즌포’ 상영회

일시 : 2015. 12. 15. 화 오후 7시

장소 : 롯데시네마 에비뉴엘(서울 명동) 1관 오시는길(클릭)

 

주최·주관 : 참여연대(공익제보지원센터)

프로그램  : 19:00 영화소개 및 공지

               19:10 영화 상영(117분)

 

*본 상영회는 ‘자율후불제’입니다. 영화 관람후 원하시는 만큼의 상영료를 지불해주세요.

상영료는 공익제보자 지원 및 제도개선, 의인상 상금 등을 위한 ‘의인기금’으로 쓰입니다.

 

영화정보 

시티즌포 Citizenfour, 2014

다큐멘터리│독일, 미국│117분│2015.11.19 개봉

감독 로라 포이트라스│출연 에드워드 스노든(본인), 글렌 그린왈드(본인)

등급 [국내] 12세 관람가

 

줄거리

스노든이 2013년 1월 “시티즌포”라는 ID로 접촉해왔을 당시 포이트라스 감독은 2년 동안 정부 감시에 대한 영화를 작업 중이었다. 스노든은 포이트라스가 오랫동안 정부 감시 리스트에 올라 공항을 이용할 때마다 심문을 당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포이트라스에게 접근했다. 자신이 정보 기관의 수석 분석가이며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미국인 대량 감시를 폭로하겠다는 뜻을 스노든이 밝히자 포이트라스는 그를 설득해 촬영을 하기로 한다. 포이트라스와 그린월드, 스노든은 쏟아지는 언론의 관심을 피해가며 호텔방에 모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결정을 내린다. <시티즌포>는 단순히 정부 감시의 위험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 위험성을 실감하게 한다. 영화를 보고 나면 전화나 이메일, 신용 카드, 웹브라우저, 신상정보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예매안내

1. 반드시 사전신청 해주세요. (신청마감은 상영회 당일 정오까지
2. 신청하신 분께는 영화 상영전 안내 문자를 발송해 드립니다.
3. 영화 관람 전 ‘소개 및 공지’도 행사의 일부입니다. 19:00 까지 시간을 맞춰 입장해주세요.
4. 상영 시작 후에는 입장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신청취소는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02-723-5302)로 문의해주세요.

*140석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영화 한편 당 신청자 1인의 예매좌석수는 2석까지 가능합니다.

 

아래 신청란을 통해 신청을 해주세요. 신청 화면이 보이지 않으면 여기를 클릭 https://goo.gl/TWDelD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