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무엇을, 어떻게 바꾸고 싶나요.

안녕하세요? 청년참여연대입니다. 새해와 함께 시작한 청년공익활동가학교의 두번째 프로그램은 강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박정은 사무처장님의 <참여연대 소개 : 감시하는 시민>, 김공회 경제학 교수님의 <불평등을 넘어 상상하는 세대의 미래>. 이렇게 두 차례의 강연과 짧은 토론시간으로 진행했는데, 오랜 강연 시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집중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에서 시민운동에 대한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

 

이번 후기는 참가자 문정경님이 써주셨습니다. 


청년공익활동가학교 25기 1월 5일 수업_박정은사무처장 강연하는 모습

첫 번째 강연 “감시하는 시민”

 

첫 시간은 6주간의 본격적인 프로그램 시작에 앞서 가장 기본지식이 될 시민운동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는 한 질문에서 시작했다. 나는 이 질문과 그 대답이 시민운동의 시작이자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Q. 무엇을, 어떻게 바꾸고 싶나요? 세상이 저절로 바뀌나요?

A. 각자 생각만 해서는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 변화는 로부터 우리 스스로가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

강사님께서는 시민운동을 시민이 국가권력에 대해 시민의 목소리를 지지, 옹호, 대변하는 운동이라고 정의하셨고 이러한 시민운동을 통해 성취한 예시들을 소개해주셨다. 국회 정문 앞 시위 허용, 1인 시위 합법화, 집회허가제에서 신고제로의 변화 등.. 예시를 통해 알게 된 것은 운동의 결과가 특정단체, 개인의 것이 아니라 시민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권리가 된다는 것이었다. 운동은 참여연대에서 주도했지만 그 결과로 태극기집회인들도 광장을 누리고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 것이 그 예이다.

이 외에도 공익을 위해 참여연대가 진행한 여러 활동들을 알 수 있었다. 판결문 공개운동, 국회의원 수당법 개정, 이해충돌방지법, 부양의무자기준 폐지, 사회서비스원법 제정운동 등 평소에는 잘 알지 못했지만 우리 사회에 너무나 필요한 내용들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202101_청년공익활동가학교25기 (8)

두 번째 강연 “불평등을 넘어 상상하는 세대의 미래”

 

두번째 시간은 사회보장제도와 이를 이해하기 위한 경제지식들을 배웠다. 경제적 지식이 깊지 않은 편이라 다 이해하진 못했지만 대강 이해한 것들을 나눠보겠다. 현재, 소득불평등이나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타격에 의해 국가의 사회보장기능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예전에는 개인, 가족, 기업 차원에서 보장되던 양육, 가사노동, 현물/현금성 혜택(자녀등록금, 건강검진) 등의 안전 체제가 무너졌기 때문에 이 공백을 국가의 사회보장제도가 채워야 한다는 맥락이었다. 경제구조를 크게 생산, 분배, 소비로 구분하여 볼 수 있는데 경제가 안정적으로 돌아가려면 분배에서는 시장소득과 공적이전이, 그리고 소비에서는 공적소비가 일정 비중을 유지해야 한다고 하셨다. (위 강의자료 참고) 국가가 이미 생산, 분배, 소비 과정에 상당정도 개입하고 있지만 사회보장기능 확대에 있어 국가가 어느 정도로 개입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앞으로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며 강의를 맺으셨다.

사회보장과 국가의 경제적 역할에 대한 거시적인 구조를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다만, 강의가 국가의 역할과 관련 이론에 집중되어 있어 강의를 들은 후 개인이 실생활에 적용하거나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이 모호해 아쉬웠다. 그리고 강의를 들으면서 국가에게 과연 모든 것을 맡겨도 괜찮을지에 관한 의문이 들었는데 완전히 해소되진 않아 아쉬웠다. 교수님이 페북 친구신청해도 된다고 하셨으니 나중에 페북으로 더 여쭤보는 걸로!ㅎㅎ

202101_청년공익활동가학교25기 (9)

강연 후 그룹토론 시간 

 

강의가 끝난 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팀은 소그룹으로 되새김토론 시간을 가졌다.

1. 내가 몰랐던 나의 시민권을 깨달은 경험

2. 내가 받고 싶은 국가적 사회보장

3. 공정과 평등은 어떻게 다를까?

라는 키워드로 짧은 나눔을 했다. 다른 동료들과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이 무척이나 즐거웠고 내가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을 알게 되어 재밌었다. 되새김 토론 시간이 너무 짧아 아쉬울만큼!!!

벌써 2일차가 마무리되었는데 3일차와 그 이후가 더욱 기대되는 알찬 2일차였다.


* 본 프로그램은 사회적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을 절저히 지키면서 진행합니다.

* 인원제한을 위해 온&오프라인 병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문의 : 02)723-4251 , youth@pspd.org 청년참여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