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공익활동가학교 26기] 직접행동 후기 : 염화칼슘제설제, 이대로 괜찮은가

안녕하세요? 청년참여연대입니다.

지난 청년공익활동가학교 26기 정상가족팀‘ 이야기에 이어 이번에는 ‘환경팀‘의 직접행동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환경팀은 과다 살포된 염화칼슘제설제가 야기하는 환경파괴 문제를 주제로 직접행동을 전개했는데요,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기 위한 거리캠페인, 카드뉴스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서울시청 제설제담당자를 직접 찾아가 환경을 걱정하는 청년으로서 당당하게 염화칼슘제설제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왔어요.

환경팀의 직접행동을 준비하는 과정과 감상을 후기로 준비했습니다. 이번 후기는 공활 26기 참가자 류수정님이 작성해주셨습니다.


염화칼슘제설제 이대로 괜찮은가

청년공익활동가학교 26기 류수정

‘염화칼슘 줄여조’ 직접행동 주제 선정의 시발점은 아주 사소한 것이었다. 반려견과 생활하는 인영 님의 아이디어인 ‘제설제로 인한 강아지 발바닥 화상 문제’에서부터 시작된 것이다. 제설제와 화상이라니, 생소하고도 충분히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였다.

우리 조는 곧장 주제 선정 후 제설제와 관련된 정보를 찾고 직접행동의 계획을 짰다. 자료를 찾아보니, 제설제 중 염화칼슘으로 된 것이 문제였다. 염화칼슘 제설제는 강아지 발바닥 화상뿐 아니라 가로수 괴사와 토양, 수질 오염을 야기하고, 도로나 차량 부식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염화칼슘이 이렇게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만큼 사람들과 정부에게 문제점을 알리고 설득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우리는 SNS에 카드뉴스 게시하기, 길거리 캠페인과 함께 퍼포먼스 하기, 서명을 받아 탄원서 제출하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도 내보고, 친환경 제설제 사용을 늘리기, 환경 관련 예산 늘리기와 같은 대안도 생각해 보았다.

여러 논의를 거쳐 우리의 최종 목적을 정부에게 염화칼슘 제설제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제설제의 사용을 늘리기를 요구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전문가와 인터뷰하고, 우리와 같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것이 필요했다. 아래로는 우리가 진행한 직접행동들을 소개한다.

1. 온라인 설문조사

‘염화칼슘 줄여조’는 인스타그램 계정(@reduce_cacl2)에 염화칼슘 제설제에 대한 설명과 문제점, 다른 나라의 제설 방법들을 소개하는 카드뉴스를 만들어 게시하였고, 온라인 설문지를 제작하여 게시하고 홍보하였다. 우리는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제설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제설제 사용의 우려를 알아보자 하였다. 감사하게도 6일 동안 135명의 시민이 설문에 참여해 주셨다.

2. 전문가와의 인터뷰

염화칼슘 제설제 사용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의견은 통일되지 않아, 자료조사에 어려움을 겪었다. 몇몇 전문가들은 환경과 인체의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했으나, 또 다른 기사에서는 그 영향이 미미하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환경 관련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발암물질국민행동에도 연락을 해보았지만, 제설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수 없어 전문가의 인터뷰는 실패하였다.

3. 길거리 캠페인 및 시민들 인터뷰

2월 7일, 우리는 서울숲에서 시민들에게 문제점을 알리고 스티커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참여하게끔 하는 것이 목표였다. 약 150명에게 알리는 것이 목표였으나 썰렁한 서울숲에서는 캠페인을 진행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우리는 홍대로 이동하여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처음에는 쭈뼛거리며 시민들에게 말을 걸었지만, 대부분은 무시하고 가셨다. ‘우리 나쁘고 수상한 사람들 아닌데.’ 하면서 억울한 마음이 들어 시무룩하기도 했지만, 함께한 조원들과 연주 간사님 덕분에 용기 내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었다. 바람이 많이 불어 제작한 판넬이 날아가고, 캠페인 진행하면 안 된다며 쫓겨나도 즐거웠다.

염화칼슘줄여조의 거리캠페인

홍대 젊음의 거리에서 진행한 거리캠페인.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다들 열심히!

4. 서울시청 제설담당 부서 실무자에게 공개질의

2월 8일, 우리는 서울시청으로 찾아가 공개질의를 진행하였다. 서울시의 제설제 사용 실태와 제설제 사용의 문제점을 물어보고, 염화칼슘 제설제를 과다 사용할 수밖에 없던 이야기, 친환경 제설제의 진실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충격적인 것은 친환경 제설제가 정말로 ‘친환경’이 아니라는 것, 환경부에서 실시하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과하기만 해도 환경인증 마크를 달 수 있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이 이야기를 듣고 무기력에 빠졌다. ‘근본적 문제는 환경부에 있는 것인가?’하며 직접행동의 방향성을 잃어갈 뻔하였다.

5. 행정안전부에 게시한 국민제안

2월 9일, 여태까지 직접행동으로 모은 시민들의 목소리와 실무자들의 태도, 제설제 문제점에 대한 양립을 행정안전부에 묻기로 하여 국민제안서를 작성하였다. 우리가 요구한 것은 세 가지, 첫째 제설제 안전성 검증 및 공개, 둘째 제설 방법과 제설제 살포량 기준 준수, 셋째 친환경 제설제의 사용 비율 증대. 매년 반복되어 나오는 제설제의 문제의 이야기를 끊어내고자 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행정안전부에 국민제안서를 작성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며 변화를 만들고자 다짐하였다.

직접행동 발표하는 참가자의 모습

우리의 활동 과정을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던 날

 

 조원들과 함께 직접행동을 구상하고 기획하고, 행동함으로써 우리 삶에서 아직도 수많은 문제가 숨어있고, 소수는 고통받고 있으며 우리의 편의로 잊고 살아온 것들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발표 때 우리의 행동의 연관성과 이야기가 바람직하고 좋았다는 칭찬을 듣고 기분이 매우 좋았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나는 어리고 모르는 것이 많은 조원이라 생각하여 가끔은 소심해졌지만, 언제나 격려해 주고 함께해 주는 조원들이 있었기에 즐거움과 배움이 많은 경험으로 기억할 수 있었다. 우리 조원들, 공활 26기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염화칼슘 줄여조’의 직접행동은 계속될 것이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우리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인스타그램 @reduce_calcl2를 팔로우해주세요!

수료식을 마치고 단체사진 찍는 참가자들

6주간의 프로그램 뒤 수료식을 마치고 공활 26기 단체사진♥


문의 02-723-4251 youth@pspd.or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