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참여연대 행사·모임 2022-05-04   724

상처가 아닌 힘이 되는 대화를 위하여

안녕하세요? 청년참여연대입니다.

지난 4월 마지막 주말, 청년참여연대는 <소확경> : 소통의 확장 경험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토요일 오후라는 귀중한 시간에도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어요. 워크숍에서는 팀 내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여러 방식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익혀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었는지 청년참여연대의 활동가 은비님께서 정성스럽게 써주셨어요! 


상처가 아닌 힘이 되는 대화를 위하여

청년참여연대 고은비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을 한 번쯤 했던 적이 있으신지요? 사람을 만나고, 커피를 마시며 이 말을 꺼내는 게 맞는 일인지, 상대가 한 말의 의미를 왜곡한 건 아닌지 머릿속이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엇나갈 때도 있고요. 쌀쌀한 날씨 속 원활한 소통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이뤄진 3시간. 같이 톺아봤으면 합니다.

청년참여연대(이하 청참)에서 진행한 이 모임 행사는 4월 마지막 토요일에 열렸습니다. ‘소통의 확장 경험하기 워크숍(이하 소확경)’은 일상 속 맞닥뜨리는 문제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안전한 ‘우리’를 만드는 걸 큰 흐름으로 잡았습니다. 자기소개 후 3가지 줄기로 나눠 진행했으며, 각 부분을 다룰 때마다 무엇을 느꼈는지,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등을 묻고 답했습니다. 더불어 자신이 ~한 소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건지/하고 싶은지를 A4용지 적으며 갈무리했습니다.

15명의 참여자들이 원으로 둘러 앉아 진행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가장 민주적인 자리 배치인 ‘원으로 둘러 앉기’

첫 번째는 안전한 공간을 위한 ‘그라운드 룰’ 환기였습니다. 그라운드 룰은 총 13가지 약속이 있는데, 소리 내며 말했습니다. 대화할 때 선은 지켜야 한다는 건 알지만, 조금 더 들어가면 결이 달라집니다. 발언의 기회를 동등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자신이 바라는 결과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자기 필요를 설명해야 하는지 등을 말이죠. 단순히 의사 전달에 그치지 않고,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여 이어지도록 서로가 걸어가야 할 약속인 셈입니다. 

다음으로 ‘경청 실습+갈등 전환에 필요한 소통법’은 4명이 한 조가 되어 이뤄졌습니다. 돌아가면서 진행됐는데, 각 4명의 역할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귀를 기울이며 말에 집중했습니다.

①번 : 자기가 겪었던 일을 말하기

②번 : ①번의 사례를 들은 후 요약하기

③번 : ①, ②의 말을 토대로 느낌(욕구가 충족될 때 or 충족 안 될 때)을 말하기

④번 : 앞의 의견을 기반으로 ①이 필요로 하는 욕구를 말하기

역할은 돌아가면서 이어졌는데, 자신이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일이 더러 있었습니다. 갈등 전환에 필요한 소통법의 전제는 ‘상대방의 감정과 의도를 파악하고, 앞으로 기대하는 점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이었습니다. 대화할 때 동의 혹은 반대. 이동(방향)을 제시, 방관(전체 상황을 보기)까지. 4가지 행동이 사용되기에 굴러가도록 전제를 둔 셈이죠.

마지막은 ‘팀워크에 도움 될 질문법’을 다뤘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1일 캠핑’을 주제로 기획회의와 평가 회의를 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무엇을 해봤으면 좋겠는지, 자신이 어떤 역할을 감당할 수 있을지 등을 나눴습니다. 즐거웠을 뿐만 아니라, 조율도 원활하게 굴러갔습니다. 소수의 사람만 주도하는 게 아닌 모두가 연결되어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는 건 쉽지 않지만, 이런 틀로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참여자들이 각자 A4용지에 '나는 ~한 소통을 위해 ~ 하고 할래요' 문장의 내용을 채우고 있다.

‘나는 ~한 소통을 위해 ~ 할래요’ 각자의 문장을 만들어봤어요.

이번 모임 행사에 참여하면서 제가 갖고 있던 대화 방식에 대해 한 번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서로 고루 말하며 소통이 됐는지, 그 사람이 침묵하고 싶을 때 수렴한 적이 있는지 살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을 보호하며 안전한 소통을 하는 게 막연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한 발씩 전진했으면 좋겠습니다. 뜻깊은 모임 행사를 열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참여자 단체사진

즐거운 소통워크숍! 다음에 또 만나요

 


문의 : 02-723-4251 youth@pspd.org 청년참여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