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참여연대 행사·모임 2022-03-07   1039

청년참여연대X3.8 세계여성의 날

안녕하세요? 청년참여연대입니다.

3월 8일이 어떤 날인지 혹시 아시나요?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청년참여연대는 여성의 날을 맞아, 그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떤 가치를 지향하나?’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 끝에, 청년참여연대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영상 콘텐츠에 담아봤어요. 

*영상 초반 사운드 출처 : 2018년 페미퍼레이드 유튜브영상 https://bit.ly/3KmgWLL

영상에 담은 메시지에는 각각의 키워드가 있답니다. 어떤 키워드를 담았는지, 함께 볼까요?

#키워드 1 – 존재

콘텐츠 제작 준비를 하면서, 메시지를 구상할 때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존재’였습니다. 페미니즘에 쏟아지는 백래시, 젠더 폭력 등 무수한 차별과 혐오발언은 우리의 존재를 지웁니다. 명백히 존재하는 구조적 차별을 무시하고, 젠더 불평등을 용인합니다. 청년참여연대는 이에 맞서 ‘우리가 여기 존재한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로 했습니다. 

다섯존재가 지하 공간에서 안무를 추고 있다.

서투르고 어색해도, 그게 ‘나’의 모습!

첫 장면은 참여연대 지하에서 시작했습니다. ‘지하 공간’에 존재하는 우리들의 다양한 모습입니다. 몸짓이 서툴기도 하고 능숙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함께 뜻을 담아 ‘존재’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2 – 희망

지하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표정과 몸짓은 밝고 경쾌합니다. 이것은 ‘희망‘을 담은 모습입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무수한 억압을 겪어왔고, 앞으로도 차별과 혐오에 맞서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은 지난하지만, 결코 헛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웃음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무지개 마스크를 쓴 얼굴들이 옥상에서 하늘을 바라보고 있다.

희망이 웃음이 되고, 웃음이 희망이 된다

#키워드 3 – 연대

변화의 물결은 연대에서 시작됩니다. 청년참여연대는 ‘존재’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나와 또 다른 존재들과 손을 잡고 나아가고자 합니다. 개인에서 그치지 않고 당당고 즐겁게 나아갈 것입니다. ‘우리’가 되어 뻗어갈 것입니다.

지하 계단에서 다같이 춤을 추고 있다.

귀여운 비하인드 스틸컷①

 

하늘로 뻗은 손의 이미지

용기를 내어 손을 뻗으면, ‘우리’가 응답해요

#키워드 4- 우리

지하의 존재들은 지하에만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함께 바깥으로 나와 계단을 오릅니다. 더 멀리, 더 높이 뻗어갑니다. 앞으로 어떤 시련이 닥쳐도 우리는 나아갈 것입니다. 

옥상에서 촬영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

귀여운 비하인드 스틸컷②

3.8 세계여성의날, 청년참여연대가 함께합니다!

청년참여연대는 차별과 혐오에 맞서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청년참여연대 활동, 지켜봐주세요:)


문의 : 02-723-4251 youth@pspd.or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