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대위원회 미분류 1995-03-06   709

[행사] 코펜하겐 사회개발 정상회의 및 민간사회단체 회의 참석

한국 사회발전 보고서
– 12개 민간단체의 종합 보고서 –

한국의 급속한 경제발전은 신흥공업국(NIEs)중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사례일 뿐만 아니라 이른바 경제 기적으로 소개되기도 하는 특수한 경험이다. 반면, 계엄군과 맞선 80년 광주항쟁의 모습이나 전투경찰과 맞선 노동자, 학생의 투석장면도 흔히 소개되는 한국의 특별한 모습이기도 하다. 그 어느 한쪽도 한국사회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전달하지는 못한다. 이 보고서는 한국의 민간단체들이 그동안의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을 대비시켜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종합한 사회상황 보고서이다. 여기에는 공식적인 정보와 상당히 다른 시각과 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이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한국포럼은 한국과 같은 특수한 경제발전을 겪은 나라의 사회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경제개발만능론의 신화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인간적 발전(SHD)의 지향을 이뤄나가는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고 믿는다. 아울러 그러한 지향이야말로 한국사회처럼 통합성이 취약한 사회에 통합력과 관용성을 다시 불러넣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이 보고서를 준비한 한국포럼은 아래 명기된 12개 민간단체들의 연대기구로서 사회발전정상회의에 참가하고 그 사후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94년 7월에 결성되었다. 지금까지 한국포럼은 ‘인간사회발전의 지향’, ‘사회발전정상회의와 한국사회’, ‘한국형 경제개발, 제3세계 모범인가?’라는 주제로 3차례의 국내 워크숍을 개최하고 정상회의의 준비회의에도 2차례 참석하며 준비를 해왔다. 한국포럼은 이를 바탕으로 3월 7일 급속 경제개발에 대한 워크숍을 NGO Forum중에 개최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포럼은 부족하나마 사회발전에 대한 시민사회의 독자적인 의견을 모으고 종합하는 유일한 구조로 작용해왔다.

한국포럼은 이번 사회발전정상회의에 단순히 참가하는 것을 넘어 이 회의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며 아울러 국내의 사회발전을 촉진하고 지구촌의 빈곤 및 실업문제에 타민족 민간단체들과 공동대처하는 연대기구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한국포럼은 향후 이러한 활동의 결과를 담아 적절한 기회에 이 보고서의 후속 자료로 내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보고서의 수집, 편집 및 제작은 참여연대에서 담당했음을 밝힌다.

isc19950306.hwp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