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애향운동본부 임병찬 총재는 명예롭게 퇴진해야 한다

임병찬 총재에게 공개 토론을 제안하며

참으로 어처구니없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전북일보에 실린 칼럼 ‘저주의 굿판’ 운운하는 글을 보며 과거 90년대 초 3당 합당에 반대하는 시민과 학생들에게 일부극우인사들과 족벌언론에 의해 덧씌워 자행된 마녀사냥과 유서대필 사건이 되살아나 분노와 함께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애향운동본부가 LH 대책위 활동의 비용을 집행한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현재 공식적으로 제출된 자료에 의하면 대략 6억 6천 백만원으로 세부 내용은 2010년 3억 36백만원 (홍보물게첨 1억 5456만원, 신문광고 3천 70만원, 영상 홍보 2천 9백만, 기타 1억 2천 174만원), 2011년 3억 25백만원이다. 전체정산은 아직 진행중이라며 제출하고 있지 않고 2010년도 전년도 집행내역요약본만 달랑 한 장 제출한 것도 확인된 일이다. 


우리는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바르게살기와 새마을, 애향운동본부 등 누차 관변 단체의 폐해를 지적해 왔고 이의 시정을 요구해 오고 있다. 특히 김완주 지사에 들어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 본부 해체 이후 애향운동본부의 역할이 증대되어왔다. 그러므로 명백하게 관변단체라고 칭하는 것이다. 


우리는 LH비상대책위에 참여하였다. LH 활동은 단순한 토목 사업이 아니라 ‘지역균형발전과 분권과 자치’라고 하는 노무현 참여정부의 수도권집중완화 정책으로 추진된 사업이었기 때문이다. 대표와 집행위원장 2인이 참여하여 활동했다.


또한 LH유치 실패 이후에는 김완주 도정에 대한 평가, 변화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애향운동본부의 역할 변화 요구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되고 있다. 우리 단체는 일관되게 김완주 지사의 사퇴요구를 요구했다. 지금도 변함이 없다. 그러나 LH유치 실패의 책임이 모두 김 지사에 있는 것도 아니고 사퇴의사가 없으며 임기가 보장된 선출직이므로 차선으로 유관 기관장들의 퇴진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지사가 퇴진 않는 조건에서 무기력한 현재의 도정은 전북도민을 더욱 짙은 좌절과 어둠으로 인도하기 때문에 남은 잔여 임기의 성공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촉구한 것이다. 관변단체들이 지자체의 현안 사업을 대리하여 수행하며 활동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공식적으로 위탁받아 수행한 것도 아니다. 또한 LH대책위 활동과 회의 과정에서 보여준 위원장의 일방통행식 회의 진행과 해명과 해설식 진행에 대해 수차례에 걸쳐 회의 때마다 문제제기를 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끝까지 시정되지 않았고 급기야는 회의 연락조차 하지 않아 후반부에는 참여도 할 수 없었다. 거대한 인의 장막과 두터운 벽을 실감하였다. 단합과 단결은 민주주의의 토대 위에서 가능하다. 패권적 운영을 하며 무조건적인 단결을 외치는 것은 강압이며 권위적 왜곡이다. 이러한 소통구조의 문제를 직접 확인하고 지적하며 전북도정의 불통과 왜곡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기에 나선 것이다. 우리는 임병찬 총재의 공직 사퇴를 너무도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전북갈등조정협의회장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애향운동본부의 역할 변화와 초심으로의 전환도 진정한 시민단체이길 원한다면 너무도 당연한 일 아닌가? 되묻고 싶다. 


우리는 공식적으로 제안한다. 임병찬 애향운동본부 총재는 단 한 번도 본적도 알지도 못하는 사람을 대리인으로 내세워 얼토당토않은 주장을 하지 말고 직접 나서 해명하라!


공개 토론도 좋다. 도민일보 지면이면 더욱 환영한다. 그리고 오늘자 전북일보의 칼럼처럼 왜곡과 거짓으로 일관된 글이 다시 게재된다면 누구를 막론하고 법적 책임을 분명하게 물을 것을 확인한다.


  

  

2011.08.18


참 여 자 치 전 북 시 민 연 대


이경한 이수금 임성진 한규채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