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13년 06월 2013-06-08   864

[특집] 자급하는 사람들 – 함께 만드는 건강

함께 만드는 건강
의료+생활+협동조합

 

유여원(어라) 살림의료생활협동조합 사무국장

 

 

나이 들고, 때로 아프고,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면 인간답게 살기 어려운 불건강한 사회에서 나만 홀로 건강하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그 대답을 의료생활협동조합에서 찾고 있습니다.

요새 협동조합이란 말 참 익숙해졌습니다. 협동조합 중에서 의료생활협동조합(이하 의료생협)은 주민들이 건강과 관련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고자 건강 증진과 예방, 치료 활동을 펼치는 곳입니다. 출자금을 내고 조합원으로 가입하고 나면 신입 조합원을 위한 교육과 조합 활동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됩니다. 관심사가 비슷한 조합원들끼리 모여 소모임을 꾸리기도 하고, 1년에 한 번 열리는 총회에서 조합원 모두가 같이 결정한 한 해의 활동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살림의료생협에는 15개의 소모임과 보건예방활동을 펼치는 건강마을위원회, 협동조합과 살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을 하는 교육나눔위원회, 그리고 의료생협을 조합원이 주인으로서 운영해나가기 위한 경영이용위원회가 있습니다. 모든 소모임과 위원회는 조합원이 구성합니다. 크고 작은 회의와 활동을 통해 살림의료생협의 공동의 가치를 실현시켜 나가는 힘은 바로 나, 조합원이 스스로 만들어 냅니다.

 

참여사회 2013년 6월호 (통권 199호)

 

 

조합원, 건강한 관계의 생산자

 

살림의료생협을 처음 시작한 사람들은 평등, 평화, 협동을 지향하는 여성주의자들이었습니다. 노후에 치매나 병환 등으로 스스로를 돌볼 수 없는 상황에 대한 걱정은 건강할 때 건강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으로, 가족을 넘어서 돌봄을 주고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공동체에 대한 생각으로 커졌습니다. 그리고 정말 건강하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나의 몸에 대해 잘 알고 함께 의논하고 관리해주는 주치의, 영리를 추구하지 않고 적정 진료를 목표로 하는 믿을 수 있는 병원,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고 돌봄이 필요할 때 서로 돌봐주는 공동체는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아프더라도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그리고 치료의 과정을 지지하고 지원해주는 사람들이 있다면, 질병은 삶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건강이란 젊고 완벽한 신체를 갖는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플 때나 아프지 않을 때나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지켜주는 것은 의사나 의원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스스로 건강의 관계망을 만들어냄으로써 이룰 수 있는 일입니다. 관심과 애정으로 나와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원과 시간, 만나면 반가운 이웃이 함께 사는 마을, 예방 의료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의료가 영리 시장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지키는 보건의료 정책, 의료비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 보장성의 확대, 약자의 편에 서서 차별과 사회적 불건강을 해소해나가는 인권 감수성을 갖고 있는 시민과 사회. 이 모든 것들을 만드는 건강의 생산자는 바로 나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 주민들, 의료생협 조합원들입니다.

 

참여사회 2013년 6월호 (통권 199호)

 

 

우리 손으로 건강을 짓는다

 

우리 스스로 만든 협동조합 병원에서 믿을 수 있는 주치의로부터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조합원들이 손에 꼽는 의료생협의 큰 매력입니다. 아플 때 진료를 받는 환자로 시작해서 건강 예방 프로그램의 참여자로, 건강마을위원회의 위원으로, 다른 조합원의 건강을 챙겨주는 건강 반장으로 사람들이 변화하는 모습은 정말 즐겁습니다. 전문가의 손에 맡겨졌던 건강을 다시 우리 손으로 가져온 건강의 농부가 되 보시면 어떨까요? 올 여름도, 앞으로도 쭉 건강하시길! 

 

 

유여원(어라) 여성주의와 협동조합이 어찌 이리 잘 맞는지 매번 깨닫고 신나게 살고 있는 중. 이사 계획이 있는 사람을 만나면 우리 동네 은평을 자랑하며 이리 오라고 홍보하고야 마는 팔불출 동네 활동가.

 

한국의 주민참여형 의료생협은 어디에 있나? 

한국의료생협연합회 홈페이지 medcoop.or.kr

 

살림의료생협에 관심이 있다면? 

salimhealthcoop.or.kr 서울시 은평구 역촌동 1-1 3층 살림의원 02-6014-9949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