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12년 03월 2012-03-06   1504

참여연대 제18차 정기총회-시민의 힘으로, CHANGE 2012



시민의 힘으로, CHANGE 2012!

2012년 참여연대, 이렇게 일하겠습니다.

 

 

참여연대 정책홍보팀

 

참여연대는 ‘시민의 힘으로, CHANGE 2012’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2월 25일 제18차 정기총회에서 7가지 결의와 4가지 약속을 발표하고, 그와 관련한 사업계획안을 승인 받아 공표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소개합니다.

 

 

7가지 결의

………………………………………………………………………………………………………………………………
보편적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활동
이미 사회적 합의로 정착된 보편적 복지국가로의 길을 보다 구체적인 정책과 계획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집중 연구하겠습니다. 총·대선에서 구체적인 복지정책의 쟁점화·공약화를 추진하고, 총제적인 국가 운영 전략과 시스템 전환의 의미로 복지국가 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부자증세를 통한 조세형평성 강화와 복지 재원 확보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Action Plan
시민사회가 제안하는 총·대선 핵심 정책과제 및 재정개혁과제 발표 등 복지국가 유권자운

    동 전면화 
2  재원배분 원칙 및 정책 우선순위에 대한 입장 마련 등 보편적 복지국가 구상 및 로드맵

    수립 
3  복지 확대의 필요성을 공론화하기 위해 서울복지필름페스티발2012 개최 (7월)

 

 

재벌ㆍ대기업의 불공정 행위 규제를 위한 활동
재벌·대기업의 온갖 특혜 조치를 철회하고, 담합·하도급 횡포·일감 몰아주기 등 불공정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기업 감시와 입법 운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중소상인의 생존권을 지키고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Action Plan
1  세제개혁 등 재벌·대기업의 특혜 제도 폐지와 부자증세, 고용 사회적 책임 촉구 
2  재벌ㆍ대기업의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 과제 제시 및 여론화
3  재벌ㆍ대기업 문제 해결의 의지가 있는 19대 국회의원 네트워크 구축

 

4대 가계부담 완화를 위한 활동
한국 사회의 민생·복지 관련 지표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화되는 민생고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특히 교육비·주거비·통신비·이자 부담을 ‘4대 가계부담’으로 규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다각적인 시민 행동을 벌이겠습니다.

 

Action Plan
1  4월 총선 및 12월 대선에서 4대 가계부담 이슈 부각및 공약화 운동 
2  언론 기획을 통한 여론화, 당사자 등과 폭 넓게 연대하면서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3  민생희망의원모임(가칭) 결성 제안, 집중적인 공익 로비

 

 

한반도 평화체제의 토대를 만들기 위한 활동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선거 결과가 한반도 평화의 향방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에서 2012년에는 본격적으로 한반도 평화체제의 필요성을 공론화하고, 평화체제 토대 구축을 위한 의제들이 정치 쟁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파탄 지경에 이른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시민평화연대를 형성하겠습니다.

 

Action Plan
1  평화체제 구축 과제 도출 등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정책 제안 
2  평화에 투표하자 “Vote for Peace” 시민 선언 캠페인 전개

 

 

유권자 표현의 자유 확대를 위한 활동
시민들은 더 이상 권력에 주눅 들지 않습니다. 공권력의 부당한 억압에도 불구하고 강요된 내면의 금기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말하고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시민의 의사 표현의 자유, 특히 유권자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가 온전히 보장될 수 있도록 관련법을 전면 개정하는 운동에 집중하겠습니다.

 

Action Plan
1  유자넷 발족 및 유권자 로비단 구성과 선거법 개정 입법 로비(1~2월) 
2  유권자 표현의 자유 옹호 정책 약속 운동 (3~6월, 9~11월)
3  유권자 선거 참여 옹호 및 선관위 모니터 활동 (연중)
4  유권자 캠페인ㆍ직접행동 (연중) 

 

책임 있는 연대
한미FTA 폐기, 제주해군기지 저지, 반값등록금 실현,
4대강 복원, 신규핵발전소 건설 중단을 위해

지난 해 우리는 시민이 주도하는 민주주의의 흐름이 우리 사회는 물론 전 세계에서  물결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99% 시민들의 자발적 의지가 만들어낸 거대한 변화의 에너지를 가슴 뜨겁게 체험했습니다. 참여연대는 올해도 한미FTA 폐기, 제주해군기지 저지, 반값 등록금과 무상급식의 실현, 4대강 복원과 신규핵발전소 건설 중단 등 참여연대가 주도적으로 연대해온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2012 총ㆍ대선 정책 캠페인 및 유권자 운동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에서 이명박 정부와 집권 새누리당의 실정을 기억하고 심판하기 위한 유권자들의 자발적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연대할 것입니다. 나아가 총선과 대선이 단순한 정권 교체에 그치지 않고 민주, 정의, 복지, 평화의 새로운 체제로 나아가는 전환점이 되도록 참여연대의 모든 정책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변화를 향한 열망과 함께 하겠습니다.

 

Action Plan
1  총선 대응 정책 캠페인과 유권자 운동 (~4월)
2  개혁입법과제 추진을 위한 기본 토대 마련 (~6월)
3  19대 국회 첫 정기국회 대응 (~11월)
4  대선 유권자 운동 및 새 정부 개혁과제 제시 (~2013년 1월)

 

4가지 약속

………………………………………………………………………………………………………………………………

정치권력에 대한 독립성 유지
참여연대는 주권자인 시민과 더불어 권력을 감시합니다. 정치권력에 대한 독립성과 자율성은 권력감시단체인 참여연대의 존립 근거입니다. 몇몇 참여연대 전직 임원이 정치권에 참여했다 하더라도 참여연대의 원칙에는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회원 회비를 통한 재정 자립 강화
참여연대는 행동하는 시민의 버팀목이자 울타리입니다. 회원의 회비와 소액다수 후원에 의해 자립적으로 운영되어온 참여연대는 시민사회 전체의 자산입니다. 참여연대의 재정적 독립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2014년까지 15,000명 회원 확보를 목표로 회원 확대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시민 회원과의 소통 강화
참여연대는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시민의 놀이터이고 운동장입니다. 참여연대와 시민 회원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청년과 여성을 비롯한 각계각층 시민들을 위한 교육, 문화, 교류, 실천 공간을 확대하겠습니다.

 

참여연대 공동체 강화, 활동 능력 배가
참여연대는 참여로 세상을 바꾸려는 시민의 무기입니다. 참여연대와 함께하는 전문가, 자원활동가, 상근활동가, 임원, 회원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활동 체계를 개선함으로써 참여연대 공동체를 강화하고 총체적인 활동 능력을 극대화하겠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