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핵없는 세상 2012-03-23   3875

[강연] 조셉거슨에게 듣는 미국의 핵정책과 반핵평화운동 (3/23)

조셉거슨 강연회 웹자보

기획강연

미국의 핵정책과 반핵평화운동

Nuclear Policy in US and Anti Nuclear Peace Movement

 

미국 평화 활동가

조셉 거슨 (Joseph Gerson)

 

– 노벨평화상 수상 단체 AFSC 평화안보국장 

– NATO-Free Future 네트워크 공동의장

 

일시: 2012년 3월 23일(금) 오후 7시

장소: 연세대학교 제1공학관 A012호

 

주최: 핵안보정상회의 대항행동

오시는길: 제1공학관은 연세대학교 정문 들어와서 왼쪽 2번째 건물입니다.

 

* 한영순차통역 합니다.

 

 

 

조셉 거슨 (Joseph Gerson)

 

 

조셉 거슨 박사는 노벨 평화상 수상 단체인 the American Friends Service Committee (AFSC)에서 1976년부터 활동하고 있다. 그는 AFSC의 평화안보 프로그램 국장이며 동시에 군축 코디네이터 및 뉴 잉글랜드 프로그램 국장을 맡고 있다. 그는 또한 2012년 5월에 열릴 NATO 정상회의에 대항하는 회의를 주관하고 있는 NATO-Free Future 네트워크의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선도적 지식인이자 평화 활동가로서 그의 활동은 미국의 외교와 군사 정책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패권을 견제하는 활동, 핵전쟁 반대, 핵무기 금지, 미국의 중앙아시아 전쟁 끝내기, 그리고 외국 주둔 군대들 철수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또한 네 권의 책의 저자이며 가장 최근에는 “제국과 폭탄: 미국은 세계를 지배하기 위해 어떻게 핵무기를 사용하는가(Empire and the Bomb: How the U.S. Uses Nuclear Weapons to Dominate the World)”라는 책을 썼다. 그는 또한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의 언론에 많은 기사들을 기고했으며 수많은 국제 회의와 50개가 넘는 미국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그는 터프츠 대학 (Tufts University)과 레지스와 홀리 크로스 대학 (Regis and Holy Cross Colleges)에서 가르치고 있다.

거슨 박사는 미국과 국제 평화 단체들 간의 연대를 통해 다양한 평화 캠페인에 참가했다. 이는 인도차이나 지역, 한국, 중동, 그리고 중앙 아시아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거나 전쟁을 끝내자는 캠페인을 포함한다. 그는 또한 9.11이후 만들어진 평화와 정의를 위한 연대 (United for Justice and Peace), 해외 군사 기지 폐쇄를 위한 국제 네트워크 (International Network to Abolish Foreign Military Bases) 그리고 NATO 반대-전쟁반대 네트워크 (No NATO-No War Network)의 공동 창립자다. 또한 그는 Abolition 2000’s Global Council의 멤버이며 2010년 NPT 검토회의 국제 기획 위원회 (NPT Review Conference International Planning Committee)의 공동 의장으로 주요 국제 평화 회의 및 집회를 조직했으며 유엔에서 핵확산금지조약 검토 회의가 열리기 전날 행진을 조직하기도 했다. 그는 또한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 있는 평화운동과 해외 군사기지 반대 운동과 매우 친밀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종종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서 열리는 핵폭탄과 수소폭탄에 반대하는 세계 회의에 참가한다.

거슨 박사는 현재 65세이다. 그는 조지타운 대학 (Georgetown University) 에서 국제관계론 전공으로 1968년에 학부를 졸업했고 유니언 대학(Union Institute and College)에서 1996년에 정치학과 국제안보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