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감시센터 일반(aw) 2016-03-29   1528

[보도자료] 국회 감시 전문사이트 ‘열려라국회’ 새롭게 단장

열려라국회가 새롭게 열렸습니다

 

국회 감시 전문사이트 ‘열려라국회’ 새롭게 단장

기존 의정활동 DB 가독성 높이고 다양한 데이터로 국회 정보 강화  
20대 총선 D-15, 우리 동네 의원 의정활동 평가해보는 자료 될 것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가 운영하는 국회 감시 전문사이트 ‘열려라국회(http://watch.peoplepower21.org/)’가 20대 총선을 보름 앞두고 새단장했습니다. 19대 국회의원 중 상당수가 총선에 출마하는 만큼, 새로 단장한 ‘열려라국회’사이트는 우리 지역구 국회의원의 4년 의정활동을 평가해보는 주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번 ‘열려라국회’ 개편에서는 기존 의정활동 DB를 시각화하여 가독성을 대폭 높이고, 모바일과 태블릿 등에서도 최적화된 반응형 웹사이트로 변경했습니다. △의원 메뉴에서는 의정활동의 핵심인 상임위와 본회의 출석 그래프로 성실성을 보여주고, 발의 의안도 분야별로 분류하고 처리 성적표를 보여줍니다. 선거 당시 의원의 득표율과 매 해 공개되는 재산현황, 후원금 정보를 추가하여 국회의원에 대한 정보를 보다 다양화했습니다. △의안 메뉴에서는 모든 의안의 생애주기가 확인 가능합니다. 의안 발의부터 본회의 최종 의결까지 현재 진행단계를 파악할 수 있고, 정당별 찬성 및 반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상임위원회와 본회의 정보를 담은 회의 메뉴 역시 가독성을 높여 국회 활동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주요 정치사건 흐름을 기록한 타임라인 메뉴, △다양한 이슈를 데이터와 통계로 살펴보는 이슈&포커스 메뉴 등 의정활동 DB 이외에 국회와 정치 이슈를 쉽게 다루는 메뉴도 보완·강화하였으며, 향후 더 유의미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보강할 계획입니다. 

 

참여연대는 2004년 ‘열려라국회’를 개설하여 국회의원의 법안 발의 현황과 회의 출석, 의안 투표결과 등 주요한 의정활동 정보를 집적하고 의정감시의 기본 토대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다양한 국회 평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열려라국회’는 일상적인 국회 모니터링 사이트로 운영되는 만큼 총선 이후 새로 구성되는 20대 국회 의정활동도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유권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입니다. 

 

 

같이가치 - 열려라국회 응원하기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