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감시센터 유권자운동 2024-03-12   7784

[22대 총선] 쉽고 빠른 의석수 계산기🤓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이런 정당, 위성정당, 무슨 정당이 생기는 요즘, 유권자로서 이런 저런 고민이 드는 시기입니다.

가뜩이나 고민도 많은 유권자에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하에서 의석수 분배를 계산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올해 처음으로 국회의원 선거를 치르는 청년 유권자에게는 더욱 그러하지요. 공직선거법 제189조에 나와 있는 계산식은 아무리 마음을 굳게 먹어도 ‘의석할당정당’과 ‘비의석할당정당’ 등 낯선 용어로 가득차 도무지 무슨 말인지….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정당득표율(정당지지율)과 지역구 의석수 입력시 자동 계산

참여연대 22대 국회 의석수계산기
예상되는 정당득표율과 예상되는 지역구 의석수 등을 입력하면 최종 배분 의석이 자동 계산됩니다. 21대 총선에서 47석의 비례대표를 준연동형 캡 30석, 병립형 17석으로 나누어 계산한 것과 달리, 22대 총선은 46석의 비례대표를 준연동형(정당득표율 50%)을 적용합니다.

참고
의석할당정당과 비의석할당정당 등 낯선 용어를 정복하려면 [선거잘알 유권자] 21대 총선 기본편
공직선거법 제189조를 풀어쓴 22대 총선 의석수 계산법

봄이 다가옵니다. 봄과 함께 꽃도 피겠죠. 식물이 자라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람과 물과 햇볕입니다. 후보자, 정당, 유권자라는 핵심 요소가 없다면 민주주의 꽃이라는 선거는 피울 수 없습니다.

우리 유권자는 선거의 들러리가 아닙니다.
민주주의 꽃을 피우는 당당한 한 축인 유권자들이 선거제도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의석수계산기를 통해 비록 절반(준연동형)밖에는 되지 않지만 나의 소중한 한 표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보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