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사무처 2023-06-15   1029

참여연대 관련 허위보도한 채널A,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에 따라 알림보도문 게시

참여연대는 지난 5월 10일, ‘채널A 뉴스 TOP10’ 방송에서 김종석 앵커가 참여연대와 한동훈 법무부장관 간의 설전을 보도하며, 참여연대에 대해 ‘정부나 지자체의 보조금 등 수혜를 받는 단체는 중립성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과 관련해 해당 발언이 마치 참여연대가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것처럼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고 보아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했습니다. 해당 앵커의 발언이 권력감시를 사명으로 삼아 정부로부터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정부 지원금을 받지 않고 있는 참여연대의 명예를 훼손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6월 13일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 절차에 따라 채널A는 다음과 같이 사실관계를 정확히 알리는 보도문을 채널A 홈페이지유튜브 채널 등에 게시했습니다. 참여연대는 1997년부터 권력감시 활동의 독립성을 위해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기로 결정하고, 지난 25년간 어떤 정권에서도 지원금이나 보조금을 받은 사실이 없습니다. 참여연대는 이후로도 근거 없는 왜곡과 불필요한 오해를 유도하는 음해성 기사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알림보도문

<“시민단체 아닌 정치단체”…한동훈, 참여연대 직격한 까닭> 관련

채널A는 2023년 5월 10일 <뉴스 TOP10>에서 <“시민단체 아닌 정치단체”…한동훈, 참여연대 직격한 까닭> 제하의 보도에서 시민단체는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정치적 중립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앵커 발언이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참여연대는 1997년 이후부터 정부의 지원금 또는 보조금을 받지 않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보도자료] 참여연대, ‘정부보조금 받는다’는 채널A 허위 왜곡보도에 대해 정정보도 요청(2023.5.12)

[종합] 참여연대 관련 거짓/왜곡/비방에 대한 대응 모음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