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참여행사 2023-11-24   1850

[후기] 우리는 세상을 바꾸는 시민활동가!

참여연대의 자랑은 바로 행동하는 회원님들입니다. 후원만이 아니라 참여연대 활동에 직접 참여를 원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답니다. 최근 내 손으로 사회의 작은 변화를 만들어보고 싶은 회원들이 모였어요.

10월 21일부터 11월 4일까지 주말마다 <세상을 바꾸는 시민활동가>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사회문제에 관심 있는 회원들이 모여 직접행동 캠페인을 기획·실천하는 모임이었는데요, 어떤 모임이었는지 한승철 회원님의 후기로 만나보세요! 🙌🏻


참여연대 회원의 세상을 바꾸는 활동가 캠페인이 3주간의 일정으로 11월 4일 끝마쳤어요. 참가 회원이 직접 선정한 주제인 “유리창 새 충돌 방지 캠페인”으로 했습니다.

첫날인 10월 21일 토요일 참여연대에 모였어요. 저는 평소에 단순 집회 참석이 아닌 능동적인 활동을 고민해왔는데요, 마침 시간이 생겨 가볍게 보조한다는 마음으로 지원했습니다. 복잡한 생각과 함께 첫 모임에 착석했어요.

첫 순서로 참여연대와 캠페인 소개를 들었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직접 소개하는 ‘사람책’ 방식으로 각자 자기소개했습니다. 처음 만난 낯선 분들과 어색한 분위기가 깨졌어요. 다양한 배경의 여러분이 오셨습니다.

20231021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사람책’ 프로그램에서 자기소개하는 회원님들 ⓒ참여연대
20231021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다음으로 각자 캠페인 주제를 정해 짧게 소개했어요. 저는 이태원 참사 추모 캠페인을 생각했고, 다른 분들은 사회·반전 평화 등 다양한 캠페인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환경을 주제로 많은 제안이 있었는데요, 회원 여러분의 깊이 있고 구체적인 관심사를 알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정한 주제로 캠페인 기획안을 각자 세워보는 과제를 받고 첫날 일정을 마쳤습니다.

2주 차에는 각자가 만든 기획을 공유하고 토론했습니다. 발표와 토론에 앞서 청년참여연대 캠페인 어벤저스 결과 발표를 참관하기도 했는데요, 짜임새 있는 청년회원들의 기획과 PT발표를 보며 의욕을 다졌습니다. 캠페인의 목적과 이유, 그리고 성숙한 토론과 대화 방식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됐어요. 우리는 투표로 건축물·유리창에 새들이 충돌하며 죽어가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서명 캠페인을 주제로 정했습니다. 2차 모임 직후에 저와 몇몇 참가자분들은 1주기를 맞이한 10.29 이태원 참사 추모 사전집회에도 참석했습니다.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캠페인용 물품을 제작하는 시간 ⓒ참여연대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3주 차에는 준비한 사전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캠페인 물품을 제작하고, 서명을 받기 위해 현장에 나갔습니다. 매년 한국에서 800만 마리의 새가 투명 방음벽과 유리창에 충돌해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우리는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 건출물에 새 충돌 방지 스티커 부착을 촉구하는 서명을 계획했습니다. 캠페인 당일에 비 예보가 있어서 걱정했지만 다행히 맑았습니다. 실행 단계에서 회원님들의 숨은 능력을 볼 수 있었어요. 전문가 인터뷰, 기관 민원, 군살 없는 회의 진행과 아이디어, 손글씨와 그리기 능력에 놀랐어요.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거리캠페인을 시작하기 직전! ⓒ참여연대

피켓 등 한 땀 한 땀 직접 만든 캠페인 소품을 들고 거리로 나왔습니다. 유동 인구가 많은 서촌 인근에서 오후 늦게 시민 서명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부끄러웠지만 끝날 즈음에 익숙해졌어요. 캠페인 물품제작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정 안에 못 끝낼 줄 알았는데, 준비를 잘 끝내고 서명까지 받아서 기뻤어요. 막연하게 생각했던 시민단체 활동가의 업무가 손에 잡혔습니다.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거리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참여연대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도대체 세상이 왜 이래? 최근 저는 회의와 비관주의에 빠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소식을 계속 들었습니다. 좌절과 실의 속에 고민을 붙잡고 있었어요. 그러나, 이번 캠페인 모임은 작게나마 함께 행동하며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할 수 있던 자리였습니다. 공동체와 문명이 쇠락과 무질서에 빠지지 않는 것은 누군가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앞으로 더 좋은 세상을 위해 고민하며 여력이 될 때마다 응원과 지원에 동참하겠습니다. 참여연대 파이팅!

20231104_시민활동가 캠페인 모임
캠페인을 마치며. 참여연대 파이팅! ⓒ참여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