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4-06-09   590

[후기] 안산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를 성찰하는 시민 열린토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세월호 참사 성찰과 변화 위원회와 세월호 문제해결을 위한 안산대책위가 공동주최하고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코리아스픽스, 한겨레 사회정책연구소가 공동주관한 “세월호 참사를 성찰하는 시민 열린토론”이 지난 5월 30일 안산 문화광장에서 개최 되었습니다.

세월호 참사 시민열린토론


 


시민 열린토론에 참여한 500여명의 시민들은 ‘세월호 참사 대응 무엇이 문제인가’ 란 질문에 대해 ‘부패한 정부, 감시기능 못한 국회’, ‘인성이 사라진 주입식 교육’, ‘오보, 허위보도, 왜곡보도’ 등에 주요한 원인이 있다고 대답 하였습니다.

세월호 참사 시민열린토론


 

다음으로 제시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란 질문에 대해서는 ‘책임지는 사회, 어른상 구현’, ‘교육을 통한 사람 중심의 가치관 형성’, ‘시민실천으로 사회 및 의식 개선’, ‘유가족 치유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 되었습니다.


 

토론이 끝난 후에는 ‘노란 보따리’에 참여한 시민들이 직접 앞으로의 다짐을 적어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고 끝까지 함께하겠다는 의미의 포퍼먼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주관단체들은 후속작업으로 토론 내용의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공개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입니다.


      


세월호 참사 시민열린토론

 

짧은 준비기간과 미흡한 진행에도 불구하고 토론회 준비와 토론회에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