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시민사회일반 2014-12-09   358

[출범]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

<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 > 출범 선언문

권력이 짓밟은 MBC, 국민이 일으켜 세우자!

 

지금 MBC의 현실은 말 그대로 참혹하다. MBC에서 언론의 자유는 말살됐고, 방송의 공정성은 실종됐다. 각종 평가에서 MBC의 자리는 만년 꼴찌가 된지 오래다. 신뢰도 꼴찌, 공익성 꼴찌, 공정성 꼴찌다. 시청자만족도 역시 MBC가 꼴찌다. 요즘 시청자들은 “MBC뉴스를 아예 보지 않는다”고 말한다. ‘만나면 좋은 친구’였던 MBC가 이젠 눈도 마주치기 싫은 흉물이 되었다. 

 

MBC의 끝없는 추락은 언론장악에서 비롯됐다. 권력을 잡은 정권은 MBC를 장악하기 위해 낙하산 사장을 임명했고, 정권과 결탁한 부역자들은 MBC를 무참히 짓밟았다. MBC경영진이 지난 수년간 저지른 패악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낙하산 사장 임명에 맞서 싸운 정의로운 기자와 PD들은 MBC에서 쫓겨나 아직도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공정방송 투쟁에 참여했던 노조원들은 온갖 고난을 당해야했다. 마이크와 카메라를 빼앗긴 채 대기발령과 교육을 받아야만 했고, 징계가 끝난 후에는 비제작부서로 내몰렸다. 이른바 신천교육대 유배로부터 농군학교 입소교육, 최근 폭로된 저성과자 해고 시도에 이르기까지 MBC양심세력에 대한 경영진의 탄압은 집요하기 이를 데가 없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공익성을 담보하던 프로그램들은 모두 폐지되거나 망가졌고, 교양도 없는 MBC가 되었다.

 

MBC는 더 이상 ‘시대의 정직한 목격자’도, 진실보도를 위해 ‘무한도전’하는 방송사도 아니다. 민주화 이래 MBC가 쌓아온 비판언론의 전통은 낙하산 체제와 함께 산산이 무너졌다. MBC는 땡전뉴스나 다름없는 기레기 방송으로 몰락했다. MBC를 지키겠다는 몸부림도, MBC를 향해 들끓던 분노도 체념과 외면으로 싸늘히 식어가고 있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MBC를 이대로 포기하지 말자고 얘기하려고 한다. 권력이 짓밟은 MBC를 국민이 일으켜 세우자고 호소하려고 한다. 권력은 공영방송을 내다 버리려 하지만, 우리는 MBC를 버릴 수가 없다. 그것은 우리가, 바로 국민이 MBC의 진정한 주인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MBC의 진짜 주인인 우리가 행동에 나설 것이다. 긴 호흡으로 끈질기게 싸울 것이다. 우리는 MBC에 대해 다시 떠들고, MBC의 문제를 알려나갈 것이다. MBC를 찾아가 화도 내고 고함도 지를 것이다. ‘국민 속으로’ 뛰어 들어가 작은 실천부터 함께해나갈 것이다. 오늘은 투쟁의 깃발을 다시 올리는 날이다. MBC는 ‘국민의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 ‘국민의 힘으로’ MBC를 되찾을 것이다. 부당한 권력으로부터 우리의 MBC를 되찾아오자. MBC는 국민의 것이다.

 

2014년 12월 9일

<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 >

공동대표 : 김종철, 신승철, 강성남, 박석운, 전규찬, 박태순

 

[현업 언론인]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언론 단체]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새언론포럼,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한국여성민우회미디어운동본부,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대위, 한겨레신문발전연대, 언론광장, 미디어기독연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언론인권센터 [노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시민사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역사정의실천연대, 민족문제연구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진보네트워크센터,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 백만송이국민의명령 [문화예술] :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문화다양성포럼 [종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학술]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미디어공공성포럼, 방송독립포럼 [법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네티즌/커뮤니티] : 8.15평화행동단, 민주전역시민회, 촛불인권연대, 애국촛불전국연대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