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기후위기 2022-08-10   410

기후재난에 맞서는 9월 기후정의행동이 출발합니다!

923기후정의행진

기후정의를 기치로 거대한 행진을!

이대로 살 수 없다, 924기후정의행진

기후위기는 온실가스를 뿜어대는 화석연료 때문만이 아닙니다. 화석연료는 자연과 인간을 희생시켜 더 많은 상품을 만들고 팔아치워 이윤을 쌓아야만 시장에서 살아남는 기업과 자본이 필연적으로 선택한 에너지일 따름입니다. 이러한 권력과 자본의 폭력 앞에서 농촌과 자연은 생명과 삶이 아닌 착취와 수탈의 대상이 되었고, 노동자는 인간이 아닌 기계의 부속품처럼 쓰고 버리는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여성, 장애인, 이주민, 지역주민 등 차별받고 억압받는 모든 이들에 대한 폭력 아래 가능했습니다. 지난 수백 년간 지구적 규모로 자행된 폭력의 역사이며, 화석연료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이제 기후정의를 외치고 요구합시다. ‘기후정의’는 기후위기를 초래한 현 체제에 맞서고, 다른 세계로의 전환을 향한 가치이자 방향타입니다. ‘체제전환’이라는 우리의 정당한 요구가 권력자들의 입맛에 맞게 각색되어 ‘녹색성장체제’가 되고, ‘기후정의’라는 우리의 요구가 기존 권력 관계 아래에서의 ‘공정’이 되는 현실을 단호히 거부합시다. ‘기후정의’는 녹색성장과 탄소중립을 빌미삼아, 농민이 땅에서 쫓겨나고 노동자가 일터에서 쫓겨나는 현실에 맞서는 싸움입니다. ‘기후정의’는 그동안 착취당하고 억압받아온 모든 이들의 권리의 다른 이름입니다.

 

다가오는 9월, 기후정의를 기치로 거대한 행진을 시작합시다. 세상을 이렇게 망쳐놓은 이들에게 또다시 세상을 맡길 수 없습니다. 기후정의행진으로 모인 우리가 대안이 됩시다. 기후위기 시대, 모두가 함께 평등하고 존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싸움을 다시 시작합시다.

 

우리는 누구? [9월 기후정의행동]

기후위기를 초래한 현 체제에 맞서, 기후정의를 기치로 모두가 평등하고 존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세계를 만들자는 뜻을 모아 ‘9월 기후정의행동’ 조직위원회가 지난 6월 구성되었습니다. 현재 시민, 지역, 노동, 환경, 에너지, 종교, 여성, 인권 등 180여개의 다양한 단체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9월19일(월)부터 24일(토)까지의 기후정의주간과 924기후정의행진으로 구성됩니다. 각 지역 및 단체는 기후정의주간에 다양한 기후행동을 조직합니다. 기후정의행진은 9월 24일 서울집중으로 광화문에 대규모 집결하여 힘을 모아내는 행사입니다.

기후정의주간

09/19(월)-09/23(금) 기후정의 주간 (여러 지역과 단체에서 다양한 행동이 열리는 기간)

09/24(토) 924기후정의행진 (광화문 일대에서 수만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행진)

 

★ 9월 기후정의행동의 슬로건과 요구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

★ 요구 하나! 화석연료와 생명파괴 체제를 종식해야 한다

★ 요구 둘! 모든 불평등을 끝내야 한다

★ 요구 셋! 기후위기 최일선 당사자의 목소리는 더 커져야 한다

 

★ 9월 기후정의행동에 함께해주세요! 

개인으로 함께하기 [꾸욱]
단체로 함께하기 [꾸욱]

 

★ 공식 SNS에 팔로우해주세요!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924climatejustice/

★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924climatejustice/

★ 트위터: https://twitter.com/924climate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ZzkmliImb0qqwLWUvjr3f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