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예산삭감에 이어 통폐합·해고까지? 서울시는 사회서비스원 공격을 멈춰라!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무력화 규탄 기자회견

취지와 목적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하 ‘서사원’)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서울시의회는 서사원 운영 예산을 요구안 대비 100억 원 삭감해 편성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서사원을 무력화 하기 위한 시도와 다름없습니다.

서사원 황정일 대표는 오세훈 시장의 기조에 발 맞춰 공공 어린이집을 축소하려 어린이집 보육노동자들의 해고에 대한 법률 검토를 마쳤습니다. 황 대표는 지난 4/17 ‘2023년 서울시사회서비스원 혁신계획안’을 발표하며 송파어린이집을 시작으로 서사원이 위탁 운영하던 모든 어린이집과 데이케어센터의 운영 중단 계획을 밝힌 상황입니다.

혁신계획안에는 서사원이 오는 6월 임차가 만료되는 성동종합재가센터를 시작으로 12개 센터를 4개 센터로 축소 통·폐합 하겠다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정규직 채용 또한 중단하겠다고 합니다. 반면 민간지원사업은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서울시민의 돌봄권을 침해하는 것을 넘어, 전국 사회서비스원에 대한 공격의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이에 노동시민사회는 4/19(수) 오전 국회에서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설립된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무력화 시도를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2023.4.19.(수) 오전 10시 20분,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무력화 규탄 기자회견, 국회 소통관<사진=남인순 의원실>

주요내용

사회 및 여는발언_남인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발언1_김선화 학부모, 영등포든든국공립어린이집 이용자
3년 간 경험한 영등포든든어린이집은 이전에 다녔던 민간어린이집과 관리적, 시스템적 측면의 질적 차이가 매우 컸음. 민간어린이집은 재정 상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자의 마인드에 따라 어린이집의 질이 결정됨. 서사원의 영등포든든어린이집은 선생님의 전문성, 체계화된 시스템, 예산의 투명한 운영으로 맞벌이 가정임에도 셋째를 계획하는데 큰 영향을 미침. 갑자기 닥친 어린이집 운영 중단 소식은 너무나도 큰 파장임. 불안정한 고용 상태에 놓인 선생님들께 내 아이에게 최선의 돌봄을 바랄 수 있을까? 어린이집은 선생님들이 곧 엄마이자 아빠임. 서사원과 어린이집 선생님의 자리를 꼭 지켜주기를 간곡히 바라고 있음. 서사원 어린이집이 바람직한 롤모델이 되어 더 많은 국공립어린이집이 생기고, 민간어린이집의 질이 상향평준화 되길 기대함. 국가가 시민들에게 출산을 장려하고자 한다면 서사원 어린이집 운영을 다시 정상화해 공공돌봄을 확대해주길 간절히 바람.

발언2_김진석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사원의 경영상 어려움을 초래한 서울시 의회와 서울시가 서사원을 완전 무력화 하고 있음. 황정일 원장도 이에 동조해 본인이 대표로 있는 조직을 사실상 해체하는 것과 다름없는 혁신안을 제출함. 사회서비스원은 국가와 지자체가 양질의 돌봄을 직접제공하겠다는 공공돌봄 책임의 의지를 담은 제도적 도구임. 이를 포기한다는 것은 공적 임무와 책임을 부정하는 것임. 전 정부 흔적 지우기가 시민의 돌봄권보다 더욱 중요한 것인가?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역사는 시작부터 민간 중심 공급구조를 유지했고, 많은 문제점이 발생됨. 그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어렵게 사회적 합의에 이른 결과물이 사회서비스원임. 서사원은 영리사업과 동일한 잣대를 적용해 평가하는 혁신계획안을 즉각 폐기하고,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또한 서사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해야 함. 시민의 존엄한 돌봄받을 권리는 국가와 지자체가 끝까지 지켜내야 할 책무이자 가치임.

발언3_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서사원의 많은 돌봄노동자들이 서울시민을 위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용자의 만족도도 높음. 서사원은 보건복지부 평가에서도 높은 등급을 받음. 하지만 서사원 황정일 원장은 자구안을 통해 이용자도 노동자도 반대하는 공적 돌봄 중단을 천명했음. 서사원의 공적돌봄 기능 회복은 시민의 요구임. 예산을 확충해 공적돌봄을 더욱 확대해야 함. 이를 좌절하게 한 서울시의회는 규탄받아 마땅함. 서사원 투쟁을 통해 좋은 돌봄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동자와 이용자가 연대하고 있음. 이 투쟁은 공공운수노조만의 투쟁이 아닌, 천만 서울 시민이 공공돌봄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시민의 투쟁임. 서울 시민들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돌봄을 지속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함.

기자회견문 낭독_박민아 정치하는엄마들 공동대표

개요

제목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무력화 규탄 기자회견

일시 2023. 4. 19. (수) 오전 10시 20분

장소 국회 소통관

주최 더불어민주당 남인순·정춘숙·최혜영 의원, 정의당 강은미 의원, 공공운수노조, 돌봄 공공성 확보와 돌봄권 실현을 위한 시민연대, 지역복지운동단체네트워크, 참여연대

프로그램

사회 및 여는발언 :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발언1 : 김선화 학부모, 영등포든든국공립어린이집 이용자
발언2 : 김진석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위원장
발언3 :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기자회견문 낭독 : 박민아 정치하는엄마들 공동대표

문의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02-723-5056 joy@pspd.org

보도자료[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