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복지동향 2002 2002-05-03   815

인쇄를 맡기실 건가요? 산후조리모를 구하신다구요?

원하는 서비스도 이용하고 자활을 준비하는 이웃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빈곤을 극복하려는 기초보장 수급자들이 정부와 민간단체의 지원을 받으며 자활사업단을 꾸려 자활, 자립을 터전을 가꾸고 계십니다. 그분들을 소개드립니다.

현재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근로능력 유무에 관계없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국민에 대해서 국가에서 생계비를 지원하는 등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에게는 자활사업의 기회를 제공해 빈곤을 탈출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활사업은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달하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운데 근로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일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는 근로 연계형 복지 제도입니다.

수급자에게 자활,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활사업

자활후견기관은 실직저소득 주민과 수급자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스로의 힘으로 빈곤을 극복하고 자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자활후견기관에서 수급자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사업 내용은 환경분야, 보건복지분야, 서비스 분야 등에서 유료 또는 무료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병인 사업이란 너무 가난해서 간병인을 두기가 어려운 가구를 조사해서 간병을 나가거나 또는 유료로 병원간병을 나가는 것입니다. 무료 간병은 가난한 사람이 가난한 사람을 돕기 때문에 어렵기는 하지만 참여하는 분들은 나도 이렇게 좋은 일을 할 수 있구나 하는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음식물재활용은 음식물을 수거하여 농장에 보내거나 퇴비화하는 것이고 청소사업은 학교나 공공화장실, 집안청소, 특수청소, 물청소 등을 무료로 또는 유료로 청소해 주는 사업입니다. 또 세차, 출장뷔페, 밑반찬, 도시락, 제과제빵, 세탁, 농장경영, 집수리, 도배, 리모델링, 봉제소품 판매, 파출부 소개, 세차, 생활소품(목걸이, 핸드폰 줄), 택배사업, 무공해 비누판매 등의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중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고 계신 인쇄사업과 산후조리사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서대문자활후견기관 인쇄사업단 "두레"

서대문자활후견기관에서 운영하는 인쇄사업단 "두레"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출발하여 판매촉진과 이미지 향상을 꾀하는 디자인으로 요구하는 내용을 확실히 전달하는 다양한 홍보물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제작 품목은

▶팸플릿, 리플릿, 포스터, 브로셔, 카다로그 자료집, 논문집

▶일반단행본 편집 및 제작 납품

▶명함 스티커 서식 및 봉투

연락처 전화 02-324-1027, 팩스 02-338-2609

친정어머니의 마음으로 "산후조리사업"

산후조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훈련받은 산후조리사들이 파견되어 친정어머니의 마음을 가지고 건강한 산모와 아이를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는 "산후조리" 사업입니다.

산후조리 내용으로는

▶신생아 돌보기(수요, 목욕, 건강관리)

▶산모 돌보기(영양식사, 수유맛사지)

▶산후 체조(산모회복을 위한 산후체조)

▶산모 정서관리(우울증 관리, 말벗) 등입니다.

연락처 구로 자활후견기관 "다우리" 산후조리사 (02-838-5660)

관악봉천 자활후견기관 "아가마지" (02-876-6730)

부천원미 자활후견기관 "아가마지" (032-611-0970)

편집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