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복지동향 2016 2016-10-01   630

[생생복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l 행동하는복지연합 l 관악사회복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 아동보호와 복지향상을 위한 조례 제정 추진

올초 아동학대와 관련한 기사가 쏟아져 나오며 많은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정부는 지역별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운영하며 아동학대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자치단체의 역할이 미미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전에서도 아동보호와 복지증진을 위해 대전시의 역할을 규정하는 조례를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난 7월 초부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회 대전지부, 전교조 대전지부, 대전아동보호전문기관, 박정현 의원이 조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아동보호와 복지증진을 위한 조례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해당 조례는 아동보호와 복지증진의 기본이념을 비롯해 이를 위한 시장의 역할, 계획수립을 위한 실태조사를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교육 및 아동복지시설에 대한 지원을 규정해 대전시가 관련 예산책정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었다. 무엇보다 대전에 아동보호나 복지와 관련한 조례가 없는 상황을 고려해 아동복지 기본조례가 될 수 있도록 4차례의 간담회를 거쳐 조례초안을 만들고 오는 10월 19일 아동보호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준비중이다. 해당조례가 토론회를 거쳐 오는 11월 대전광역시의회 정례회에서 제정될 수 있도록 지역의 시민사회와 의회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행동하는복지연합

여전한 복지계의 갑질논란!

‘청주복지재단이 실무 책임자인 상임이사의 독단적인 운영으로 직원들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4월 취임한 K상임이사는 일부 직원에게 폭언을 하는 가 하면 부당한 사례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K이사는 자신의 눈밖에 난 일부 직원을 지목해 “전임 시장 빽으로 들어온 것 아니냐”며 비아냥했다는 것. 또한 지난 5월 스승의 날엔 자신의 의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불만을 제기해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2~3만원씩 돈을 모아 새 의자를 구입했다는 것. 또한 전임 시절에는 없던 명절 선물도 등장해 직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 (출처: 충청리뷰 2016. 9. 5자)

지역언론을 통해 알려진 내용이다. 청주복지재단의 상임이사의 갑질에 대한 이야기인데 알려지지 않은 많은 갑질들이 복지계에도 있다는 사실들이 공공연한 현실이다. 문제는 이런 불합리하고 저질스런 일들을 사회복지실무자들이 묵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복지현장에서 저질러지고 있는 불법적인 행태들과 불합리한 운영들에 대해서 지역사회에 알리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없다. 

그저 자신만 피하면 되고 참으면 된다는 생각과 행동 또한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자질을 의심하게 할 수 밖에 없는 행동들이다. 결국 이런 현실들이 복지계의 전문성을 약화시키고 있고 복지인 스스로의 자질논란을 불거지게 한다. 이는 다시 지역사회복지계의 갈등을 유발하고 지역복지강화라는 대명제의 걸림돌로 작용한다. 지역사회에서의 지역복지운동이란 이런 갑질부터 해소 하고 가는 활동이라 생각했지만 여전히 수면 아래 기생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하는 사건으로 참담함을 느낀다.

필자는 주장하고 싶다. 복지인들 스스로 자신들과 복지계를 추락하는 행동들이 무엇이고 어떤 행동들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행동했으우리가 그토록 보았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이 그저 문구로만 존재하기 보다는 행동의 지침이 되기를 바란다. 

지역에서 보도된 기사로 사실관계와 내용들을 전하도록 하겠다. 

(참고 청주복지재단은 전임 청주시장의 핵심 공약사항으로 지역단위 복지계의 씽크탱크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60여억원의 출연금으로 만들어진 재단이고 현재 2대 상임이사가 활동중임)

 

관악사회복지

권리로 내 삶을 말하다 ! 주민들과 함께하는 권리찾기 워크숍

“당신의 삶에서 가장 부족하고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내 삶에서 부족하고 힘든 점을 함께 이야기하고 권리로서 보장 받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지난 8월29일(월) 관악구청 별관에서 관악복지정책실천네트워크 주최로 권리로 내 삶을 바라보는 권리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상대적으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소외된 주민의 목소리를 공론화하고, 그들이 정책적으로 삶을 보장받기 위한 방법을 7대 권리를 알아보며 스스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하였다. 

인간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며 자신의 삶에서 결핍된 점과 보장받아야 할 점 등을 토론하며 지역 주민의 권리 보장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정부의 책임과 의무만을 부여하는 것이 아닌, 지역주민인 당사자, 참여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역할을 부여하며 함께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약 50여명의 지역주민들이 참여했다. 박예림 팀장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의 진행으로 사회보장권, 사회복지서비스권, 교육권, 건강권, 노동권, 문화권, 주거권 7대 권리를 살펴보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참여자들은 주거권, 노동권, 건강권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각각 집세 걱정 없는 사회, 노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며 특별히 건강권에서 치과진료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관악복지정책실천네트워크는 2014년에 시작하여 현재까지 관악구의 7개 기관(관악교육복지센터, 관악사회복지, 관악지역자활센터, 성민종합사회복지관, 중앙사회복지관, 한울림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한울정신건강복지재단)이 참여하고 있다. 관악구 지역주민의 복지실현을 위해 복지정책 제안과 복지 예산 분석, 복지정책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