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참여연대 캠페인 2023-09-20   410

[2023 바위치기] 플랫폼 혐오산업 만화 ① 지금 우리 온라인은?

안녕하세요? 청년참여연대입니다.

청년참여연대 2023 바위치기 캠페인에서는 해외 온라인 소셜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에 대응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메타, 트위터 등 거대 해외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 문제를 드러내고 혐오와 차별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A.K.A 계란으로 바위치기🥚🪨)

더 많은 시민들에게 혐오산업 문제를 전달하기 위해 2023 바위치기 캠페인 팀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9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약 한 달간 만화, 영상, 뉴스 기사 콘텐츠를 연재할 예정이랍니다. 계란들의 바위치기, 많관부!!


지금 우리 온라인은?
이들은 누구인가? 우리는 "큐브"들입니다. 머리는 같지만 다 다른 큐브들이랍니다.
이들이 세상에 등장한 이유는? 우리는 온라인과 플랫폼이 합쳐진 '인간 온라인 플랫폼' 이예요. 앞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의 문제의식을 나눠볼까 해요.
핸드폰을 하는 박큐브... 표정이 이상하다?
그러면 온라인 사이트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지? 사이버수사대라든지, 방송... 무슨 심의 기관도 있고! 국가인권위원회도 있는데! 어떻게든 조치를 취했겠지?
경찰과 국가인권위원회는 사이트 폐쇄를 요청했지만 디씨인사이드가 거부했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사이트 폐쇄 조건에 충족되지 않는다고... 폐쇄 불가 판단을 내려버렸어요. 심의를 기다리는 사이에도 피해자는 계속 늘어나고.
현 상황의 문제는 새로운 사건 발생 -> 자극적인 언론 보도 -> 폐쇄 실패 -> 접속, 유입 폭증이죠.
sns에서는 피해자 따로, 가해자 따로, 이런 구조로 돈 버는 사람도 따로 있네.

다음화는 “방심위는 왜 디씨인사이드를 폐쇄하지 않았을까?“, 9/21(목)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청년참여연대 2023 바위치기 캠페인의 콘텐츠 연재, 앞으로도 지켜봐주세요. 🧡

해당 만화는 인스타그램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