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참여연대 2023 바위치기 캠페인에서는 해외 온라인 소셜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에 대응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메타, 트위터 등 거대 해외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 문제를 드러내고 혐오와 차별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A.K.A 계란으로 바위치기🥚🪨)
플랫폼에 유통되는 혐오콘텐츠를 법적으로 규제하는 것은 어렵다고들 이야기합니다. 현실적으로 모든 콘텐츠를 법적 처리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요.
기업에서는 법적 규제 대신 ‘자율규제’를 흔히 주장합니다. 이용자와 기업이 자율적으로 가이드라인에 따라 혐오콘텐츠를 규제하겠다는 이야기인데요.
한국에서 콘텐츠 심의 및 규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진행됩니다. 과연 어떻게 자율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그 모습을 들여다보기 위해 2023년 상반기 ‘디씨인사이드 우울증 갤러리’ 사건을 사례로 준비해봤습니다.








🪨 2023 바위치기 캠페인 콘텐츠 모아보기
청년참여연대 2023 바위치기 캠페인 팀에서 혐오산업 문제를 알리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인스타툰, 영상, 뉴스 기사 등 총 11개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이 외에 캠페인 이야기부터 논평으로 목소리 내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정리했습니다! 함께 보아요! 🙌
캠페인 활동 과정 엿보기
만화 연재
영상 콘텐츠
뉴스 기고
논평
혐오산업 기업의 수장 김행 후보, 여성가족부 장관 자격 없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