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참여연대 캠페인 2023-09-25   697

[2023 바위치기] 플랫폼 혐오산업 만화 ③ 정치가 혐오를 만날 때

청년참여연대 2023 바위치기 캠페인에서는 해외 온라인 소셜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에 대응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메타, 트위터 등 거대 해외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 문제를 드러내고 혐오와 차별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A.K.A 계란으로 바위치기🥚🪨)

이번 플랫폼 혐오산업 만화 3편은 ‘정치가 혐오와 만나 시민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다룹니다. 혐오콘텐츠가 기업에겐 수익 창출의 수단이 되고, 정치와 만나면 갈라치기 전략으로 득표의 수단이 되기도 하지요. 이런 혐오가 만연해지면, 시민들은 사회적 소수자나 나와 다른 정치성향을 공격, 배척하게 됩니다. 정치에서 공공연하게 혐오발언을 사용하니, ‘아 이런 말을 해도 되는구나’ 하는 인식이 생기게 되지요.

이 과정에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해외 플랫폼 기업이 정치의 혐오 갈라치기 전략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만화를 통해서 살펴보아요!


나 안뽑을 거면 꺼져! 의 모습
몇 년 전 어느 날 거실의 큐브씨가 티비를 본다.
티비 속에는 2016년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유세 당시 반대파를 때리라며 선동하는 모습이 나온다.
이런 영향을 받아서일까 한국에서도 트럼피즘을 행하는 대선 후보의 모습이 발견 된다.
막말, 증오, 선동, 혐오 표현들이 사이다라는 둥, 소신이라는 둥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
이런 글들은 플랫폼 내에서 좋아요를 타고 퍼진다.
행복할 수 없는 큐브씨.

함께 요구해요📢
“온라인 플랫폼 혐오산업 규제법 마련하라”

해외 플랫폼이 진정한 표현의 자유와 소통이 보장되는 건강한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서명에 동참해 주세요. 
혐오산업 규제에 뜻을 함께 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 국회 과방위와 방심위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서명 기간 : 2023년 10월 20일까지, 1천명 서명 목표

📍요구 대상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의원들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요구 내용 : 

  • 해외 소셜 플랫폼 기업의  혐오산업을 규제하는 법안을 제정하라
  • 혐오콘텐츠 현황 파악을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라
  • 유튜브, 메타, 엑스 등 해외 소셜 플랫폼 기업들에 국내 이용자 보호를 방안을 마련을 요구하라

지금 서명에 참여하시고 주위에도 이 행동을 공유해주세요.

🪨 2023 바위치기 캠페인 콘텐츠 모아보기

청년참여연대 2023 바위치기 캠페인 팀에서 혐오산업 문제를 알리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인스타툰, 영상, 뉴스 기사 등 총 11개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이 외에 캠페인 이야기부터 논평으로 목소리 내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정리했습니다! 함께 보아요! 🙌

캠페인 활동 과정 엿보기

만화 연재

영상 콘텐츠

뉴스 기고

논평

혐오산업 기업의 수장 김행 후보, 여성가족부 장관 자격 없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