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TV 참여연대 팟캐스트 2015-10-28   1754

[팟캐스트] 삼성 백혈병과 삼성의 거짓말

오늘의 출연자

  • 진행 : 안진걸 협동사무처장 (참여연대)
  • 고정출연 : 정태인 소장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 한상희 교수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 이슈손님 : 임자운 변호사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 상임활동가)
20151027-참팟-삼성반도체-임자운.jpg

참팟 17회 / 삼성 백혈병과 삼성의 거짓말

2015년 10월 현재 강남역 8번 출구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는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자 가족과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이하 반올림)’이  ‘직업병 문제의 사회적 해결을 위한 매일 24시간 이어 말하기’를 진행 중입니다. (반올림 페이스북 바로 가기 | 반올림 다음 카페 바로 가기)

지난 7월 23일, 1년 넘게 끌어오던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의 조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발표의 핵심은 삼성이 최소 1천억을 기부하고 보상은 물론이고 사업장 안전을 위한 공익법인을 구성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삼성 측은 막상 조정위원회의 조정안이 나오자 보상에 시일이 걸린다며 독자적인 보상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실상 조정안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조정위 안을 수용하라’는 피해자 가족과 ‘반올림’에 ‘무리한 기부요구’라고 보도하며 ‘보상금을 더 받으려는 행동’으로 왜곡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자 가족과 ‘반올림’의 요구는 명확합니다. 진정성 있는 사과, 배제없는 보상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같은 피해가 다시 나오지 않는 ‘재발 방지 대책’입니다. 

해결의 기미가 보이던 ‘삼성전자 산업재해’ 문제,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완전히 해결하려면 시민의 힘이 필요합니다. 중앙 언론이 숨기고 있는 삼성의 거짓말을 속속들이 파헤칩니다. 지금 들어보세요

※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 : http://www.podbbang.com/ch/8005?e=21812595
※ 아이튠즈로 듣기 : https://goo.gl/lXcUoy
※ 유튜브로 듣기 : https://youtu.be/i2ehjZKvoiI

같이보기

반올림웹자보.jpg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

공식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harpsglory1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