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아이템위너 판매자-소비자 피해 제보 받습니다

쿠팡 사례 접수 시작 이미지.png

아이템위너가 무엇인가요? 

아이템위너는 제품 소개 페이지에 가장 저렴하고 평이 좋은 제품을 노출시키는 제도입니다. 1원이라도 싸게 ‘최저가’를 제시해 아이템위너가 되면 이전 판매자가 올린 상품 이미지와 고객 문의 및 상품평 등을 모두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참조 영상 :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127회 ‘쿠팡, 최저가의 비밀’(4/4 방영)

아이템위너로 피해를 보나요? 

아이템위너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 판매자 피해

현재 아이템위너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면 새로운 판매자가 아이템위너가 되고, 기존 판매자는 소비자에게 거의 노출되지 않습니다. 상품 이미지는 물론, 그동안의 판매 과정에서 축적한 상품평 등도 모두 새로운 아니템위너의 것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집니다. 기존 판매자가 나의 상품 이미지와 상품평 등을 되찾아 오려면, 다시 아이템위너로 선정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아이템위너 선정 기준이 불투명합니다. 

 

쿠팡은 가격과 배송, 고객 응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할 상품이 우선 노출되도록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실제로는 배송, 고객 응대 기록이 전혀 없는 신규 판매자라도 가격을 ‘최저가’로 제시하면 아이템위너가 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쿠팡의 불투명한 아이템위너 운영으로 판매자들은 최저가 경쟁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 소비자 피해

쿠팡은 아이템위너가 상품페이지에 나타나는 모든 상품명, 대표 상품이미지, 상품문의 및 응답을 모두 직접 제작 및 작성하고, 상품명 대상 상품을 판매한 것과 같이 화면에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상품평과 현재 판매자가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하지 못한 채 상품을 구매하고, 또 그 과정에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가 필요합니다

쿠팡에는 다종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판매자가 직접 제작하여 물건을 팔기도 하고, 특정 제품을 다수의 판매자가 팔고 있기도 합니다. 다양한 케이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판매자와 소비자의 실제 사례를 통해 아이템위너 제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참여연대는 쿠팡의 판매자 및 소비자의 피해사례를 공개 접수 받아, 이를 분석하고 대응하고자 합니다. 

피해사례를 접수해주세요 bit.ly/coupangNO

▶상품이미지와 고객 후기 등을 도용당한 적이 있는 판매자, 

▶쿠팡을 이용하면서 광고비, 수수료 등의 피해를 당한 적이 있는 판매자, 

▶상품이미지나 상품평과는 다른 상품을 배송 받은 적이 있는 소비자, 

▶상품평과는 다른 판매자가 판 상품을 배송 받은 적이 있는 소비자 등은 참여연대에 제보해 주세요.  

보내주신 제보는 쿠팡 ‘아이템위너’ 제도개선 요구 활동에 참조합니다.

신청기한 : 2021. 05. 28. 까지

문의 :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02-723-5303

▶ 관련 활동

2021. 05. 04. 쿠팡의 약관규제법·전자상거래법·공정거래법 위반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

2021. 05. 10. ‘아이템위너’ 불공정행위 신고 관련 쿠팡의 입장에 대한 반박자료

2021. 05. 26. 판매자·소비자 기만하고 쿠팡은 웃는 아이템위너 피해사례 발표 좌담회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