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참여연대는 특정 정치세력이나 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오직 시민의 힘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하는 시민단체입니다


  • 우리는 좋은 세상을 바라는 평범한 시민의 힘이 모일 때 세상은 바뀐다고 믿습니다.

  • 우리는 시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권력을 감시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며, 제도화하는 일에 전념합니다.

  • 우리는 더 좋은 세상을 지향하는 시민들과 소통하며, 따뜻하게 연대하고 굳세게 행동합니다.

  • 참여연대는 정부지원금 0%, 오직 시민의 후원으로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지만,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우리가 서 있는 이곳의 역사는 누가 만들까요

변화를 위해 나선 그 누구이지 않을까요

새로운 변화를 함께 만들어주세요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는 권력을 감시하는 시민단체로 1998년 이후 정부지원금을 받지 않고, 시민과 회원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아래 그래프] 2020년 회비와 후원금은 이렇게 사용되었습니다.

회비 우선의 원칙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합니다

정부지원금 거부의 원칙

정부로부터 일체의 재정지원을 받지 않습니다

비의존 원칙

재정의 독립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재정원칙 & 살림살이 바로가기

1만5천 회원, 참여연대 존재의 기반입니다

최미은 회원 2021년 가입

우리 아이들이 좀더 밝고 편안한 세상에서 살면 좋겠다 싶다는 생각만 하다가 이제 실천합니다. 더 늦기 전에 그런 세상에 한발짝이라도 다가가고 싶어서 가입합니다.

서영주 회원 2020년 가입

정치에 무관심한 것은 자기 인생에 무책임한 것이라는 조정래 작가님의 말씀을 듣고 시작해보려 합니다.

강길원 회원 2010년 가입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정치/경제권력과 언론을 감시하고, NGO 시민운동을 통해 시민이 주인되는 참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현숙 회원 2020년 가입

다양한 시민 참여 활동으로 시민이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어려운 길을 개척해가는 참여연대를 응원합니다! 저도 정치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권력을 감시하는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참여연대와 함께 성장하고 싶어요.

유하나 회원 2019년 가입

촛불혁명이 있었지만 문득 내가 바뀌지 않으니 세상도, 내 삶도 그대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가 참여하는 만큼 세상도 바뀌고, 내 삶도 변하는 게 아닐까 싶어, 앞장 서 활동하는 참여연대와 함께하려고 가입했어요

김현우 회원 2018년 가입

지난 탄핵정국 이후, 가만히 있어서는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태기 위해 참여연대에 가입하였습니다.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함께 나아가고 싶습니다. 함께라면 두려울 것이 없으니까요

이재문 회원 2018년 가입

언론에 자주 나오는 단체라 규모도 크고 재정도 여유로울꺼라 생각하고 후원목록에서 미뤄두었습니다. 그런데 정부지원금 없이 활동한다는 것과 어려운 재정 사정을 듣고 그동안 함께하지 못한 미안한 마음에 회원가입도 하고, 지인들에게도 가입을 권유했습니다

이순희 회원 2018년 가입

일에 쫓기다보니 내가 직접 발로 뛰면서 활동할 수는 없지만, 나와 같은 이들을 대신해서 세상을 바꾸기 위해 활동하는 참여연대에 작은 힘을 보탭니다

변화의 시작은 나로부터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어요


© k2s0o1d4e0s2i1g5n. 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