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국제분쟁 2024-04-22   926

[공개질의] 팔레스타인 가옥 파괴에 사용되고 있는 HD현대 굴착기

오늘(4/22)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한국 시민사회 긴급행동(이하 팔레스타인 긴급행동)은 HD현대와 HD현대건설기계에 팔레스타인 가옥 파괴와 불법 유대인 정착촌 건설에 사용되고 있는 굴착기와 관련하여 질의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긴급행동은 HD현대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밝힌 입장을 토대로 HD현대가 자사의 굴착기가 이스라엘 점령 당국에 의해 불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HD현대가 진행한 전수조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것을 요청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가옥 파괴에 사용되고 있는 HD현대 굴착기에 대해 질의합니다

수신 HD현대 정기선 대표이사, HD현대건설기계 최철곤 대표이사
발신 팔레스타인과 연대하는 한국 시민사회 긴급행동

  1. 인터뷰 기사에 따르면, 귀사는 HD현대 제품의 굴착기가 이스라엘 점령 당국에 의해 불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여 해당 지역 딜러사 자료를 전수조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3월 이전 귀사가 진행한 판매기록 전수조사에서 포괄한 판매 기간은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언제까지입니까? (예: 2022-01 ~ 2022-12)
  2. 귀사는 HD현대 제품의 굴착기가 민간 또는 공공시설 공사에 쓰이고 있으나 주택 철거 현장에 쓰인 장비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이스라엘 철거 업무 등 정부 기관에 판매한 자료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귀사가 말하는 ‘공공시설’에 ‘점령당한 팔레스타인 영토 내’가 포함되는지, ‘정부 기관’에 ‘예루살렘 시 당국(Jerusalem Municipality)’이 없는지 확인했습니까? 확인했다면, 근거자료를 공개해주십시오.
  3. 귀사는 이스라엘 점령당국의 불법 행위에 사용되는 귀사의 장비가 중고 장비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그 근거는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4. 귀사는 장비 계약 시 컴플라이언스 규정을 명기해 불법적인 판매는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엔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에 따르면, 기업과 인권에 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기업은 모든 계약업체와 공급업체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예: 협력업체 인권 행동강령)을 통해 기업의 기대치를 분명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인권 침해 감소 조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귀사는 이스라엘 내 딜러사인 에프코EFCO에 계약 당시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공개해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