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사무처 2022-09-02   22344

[후기] 2022년 제3차 운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참여연대 사무국입니다.

지난 8월 27일(토), 참여연대에서 제3차 운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운영위원회에서는 지난 회의에서 제안된 온라인 소통방 개설, 위임 절차 변경 사항 등에 대한 안건 논의가 예정되어 있다 보니, 많은 운영위원들께서 관심 갖고 참여해 주셨습니다.

이태호 운영위원장의 성원보고(참석 30명, 위임 51명)와 개회 선언으로 3차 운영위원회를 시작했습니다. 이지현 사무처장이 총회에서 승인된 ‘4개의 중점과제와 1개의 특별과제’를 중심으로  2분기 활동을 보고하고, 이어서 상반기 참여연대 주요 활동과 정기국회에서 우선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입법/정책과제, 중요한 사회적 현안에 대해 의견을 물은 회원모니터단 설문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회원모니터단 설문결과 보기

20220828_ 3차 운영위원회

△ 2022.8.27. 참여연대 3차 운영위원회, 2분기 활동보고

이어, 천웅소 사무국장의 상반기 회계보고가 있었습니다. 또한 안건 논의에 앞서 양홍석 선출직 집행위원의 사임보고와 지난 7월 회원모임협의회 대표로 선출된 김윤섭 산사랑 대표에 대한 인준도 이루어졌습니다.

주요 보고와 안건 논의도 이루어졌습니다.

첫번째로 운영위원 간의 소통을 위해 온라인 소통방을 개설하기로 하였습니다. 운영위원 간 자유롭고 평등한 소통 공간이 되기 위해서, “욕설이나 차별적 표현”, “특정 정당, 정치인에 대한 과도한 지지, 비난”, “대량의 글이나 기사 공유” 등은 하지 않기로 하는 등  운영 수칙도 마련했습니다.

위임제도 변경 관련 안건처리도 이루어졌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총회의 위임을 받아, 참여연대 조직과 운영, 사업 등에 관한 주요한 사항들을 토의하고 의결하는 상설기구로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의결권 행사를 운영위원장에게 위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거나 민감한 안건 등에 대비해 장기적으로 운영위원장 또는 부위원장 외에도 운영위원에게 자신의 의결권을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운영에 있어 장단점이 있는 만큼 찬반 토론과 표결 처리를 통해, 현행처럼 의결권은 운영위원장에게 위임하되, 운영위원회 개선 TF를 구성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구조 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운영위원회를 활성화하고 운영위원의 소통과 참여 등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운영위원회 개선 TF를 연령, 성비, 지역 등을 고려해 총 10명으로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20220827_3차 운영위원회

△ 2022.8.27. 참여연대 3차 운영위원회, 안건 토론

마지막으로 사회경제분과, 권력감시분과, 평화정책기획분과, 조직운영분과 등 분과별로 모여서 분과별 센터 활동에 대한 토론하고, 토론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20828_3차 운영위원회

△ 2022.8.27. 참여연대 3차 운영위원회, 분과회의

8월의 마지막 토요일, 긴 시간 동안 회의에 참석해, 각 안건에 대해 지혜를 모아주신 운영위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럼  9월 6일, 저녁 7시 대방동 서울여성 플라자에서 진행되는 참여연대 창립 28주년 기념식 행사와 11월 운영위원회에서 또 뵙겠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