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2023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시상식

지난 12월 1일에 제14회 <2023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시상식이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습니다. 2016년부터 매년 시상식 사회를 맡아준 김정현 참여연대 회원과 이재일 공익제보지원센터 실행위원의 사회로 70여 명의 공익제보자와 지인, 지지자들이 모여 수상자를 축하하고, 올해를 돌아보는 감동적이고, 의미 있는 3시간을 보냈습니다. 

2023 올해의 공익제보수상자 4팀이 수상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참여연대

김언경 심사위원장은 ‘심사위원으로 활동한 3년 중 가장 힘들었다’며, ‘후보로 추천된 한 분 한 분의 이야기가 너무 감동적이어서 그 내용들을 다 방송으로 내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심사평을 남겼습니다. <2023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수상자는 용기와 끈기로 세상을 바꾼, 혹은 바꾸고 있는 4팀입니다.

20231201_공익제보자상 시상식2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신광식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 전 소장, 한상희 참여연대 공동대표, 권석원 국민권익위원회 심사보호국장, 이상희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 소장, 김언경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심사위원장 ⓒ참여연대

한상희 참여연대 공동대표는 공익제보자들에게 보내는 감사인사로 행사를 시작해 주셨습니다.

오늘 네 팀, 다섯 분의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많이 감사드립니다라는 말이 맞겠죠. 그 큰 도움을 우리가 그리고 우리 사회가 받았기 때문입니다. ••• 희생을 넘어서는 용기, 정의를 지켜내기 위한 디케의 칼날과 같은 그런 결단이 있어야 한다는 것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 축하 많이 받으시고 그 의지와 용기와 발걸음들을 많이 많이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바라는 세상이 이 자리를 채워나가도록 애써주시기 바랍니다.

신광식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 전 소장과 권석원 국민권익위원회 심사보호국장도 수상자를 향한 축하 인사를 전했습니다. 권석원 국장은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의 축사도 전했습니다.

20231201_공익제보자상 시상식3
공익제보자들이 시상식 참석자들의 응원메시지로 만든 포토월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참여연대

시상식에 자리에 참석한 공익제보자들과 지지자들도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항상 힘내시고 같이하겠습니다. – 공익제보자 김태형
저는 당신의 신고가 얼마나 값진 것인지 잘알고 있습니다 – 공익제보자 김정구
여러분의 결단과 실천으로 우리 사회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공동의 선과 공익을 위해 자발적 고난의 길을 걸으신 여러분께 존경과 응원을 보냅니다. – 인권의학연구소장 이화영

공익제보자들을 응원하는 수 많은 메시지들은 우리가 함께임을 확인시켜 줬습니다. 응원 메시지들과 함께 기념 사진도 찍었습니다.

20231201_공익제보자상 시상식1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행사를 즐기고 있다. ⓒ참여연대

3시간동안 우리는 울고, 웃고, 다짐하며 더 나은 미래를 꿈꿨습니다. 서로의 용기와 노력을 격려했습니다. 함께하겠다는 연대의 마음도 전했습니다.

이상희 참여연대 공익제보지원센터 소장은 ‘정말 오늘 하루만이라도 좀 푹 위안을 받으시면서 쉬셨으면 좋겠다’며 마무리 인사를 시작했습니다.

이 자리는 저희가 참여연대가 마련한 자리지만 저희가 시민들을 대신해서 시민들이 여러분들에게 감사와 그리고 또 존경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 이 자리를 만들었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많은 제보자분들이 또 이렇게 새롭게 현장에 뛰어드시고 또 지금 막 여러 어려움에 처하신 분들을 응원하시기 위해서 여기 많이 모이셨습니다.
많이 힘드시고 외로운 시간들이 분명히 있을 거고 여기까지 오시는 과정이 정말 얼마나 힘든지 누구보다도 저희가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선생님들 손을 놓지 않고 함께 하겠습니다. 힘드신 일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을 주십시오. 건강하시고 내년에도 또 이렇게 이런 값진 자리에서 다시 만나뵙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01_공익제보자상 시상식5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시상식 참석자들이 빨간쪽지 경품추첨 시간을 즐기고 있다. ⓒ참여연대

올 한 해 동안 수고한 나에게 잘했다, 고생했다고 적어준 빨간쪽지들은 잘 보관하고 있다가 내년 시상식 때 돌려드리겠습니다. 내년에도 꼭 만나요😊

20231201_올해의공익제보자상시상식_단체사진_블러처리
2023 올해의 공익제보자상 수상자와 시상식 참석자들이 공익제보 수호자의 상징인 빨간쪽지를 들고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참여연대

▣ 시상식 브로슈어
지난 수상자 소개 영상


참여연대는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제보> 캠페인을 소개하고 우리 사회 곳곳에 빨간쪽지 키링을 가지고 있는 공익제보 수호자 3000명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의로움이 외로움이 되지 않도록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제보> 캠페인에 참여해주십시오.

공익제보 수호자 되고 빨간쪽지 키링을 받으세요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